머리말 / 3
제1부 학교폭력 이해하기
제1장 학교폭력의 유형 및 현황 ·······················································13
1. 학교폭력의 유형 ··································································13
2. 학교폭력의 원인 ··································································17
3. 학교폭력의 현황 ··································································18
제2장 학교폭력 실태조사 및 후속처리 ···············································31
1. 학교폭력 실태조사의 법적 근거 ·················································31
2. 학교폭력 실태조사 후속처리 ·····················································33
3. 조치 방안별 조치 내용 ··························································40
4. 학교폭력실태 조사결과 활용 관련 Q&A ········································44
제3장 학교폭력 예방교육 ································································49
1. 학교폭력 예방교육의 목적 ·······················································49
2. 학교폭력 예방교육의 방법 ··············································
본 저서는 1부 학교폭력 이해하기, 2부 학교폭력 사안처리하기, 3부 상담 및 특별교육 프로그램 운영하기, 4부 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하기, 5부 성폭력 사안처리하기, 6부 학교폭력 법령 이해하기, 7부 학교폭력 유형별 지도 및 상담하기로 구분하였다. 1부 학교폭력 이해하기에서는 학교폭력 유형 및 현황, 학교폭력 실태조사 및 후속처리, 학교폭력 예방교육 등으로 구성되었고, 2부 학교폭력 사안처리하기에서는 학교폭력 초기 대응, 학교폭력 전담기구,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분쟁조정, 재심, 행정심판, 사법처리절차와 통고제도 등으로 구성되었다. 또한, 3부 상담 및 특별교육 프로그램 운영하기에서는 특별교육 프로그램 운영, 가해학생 상담 프로그램 운영, 피해학생 상담 프로그램 운영 등으로 구성되었다. 4부 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하기에서는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운영, 학교폭력 대처모형 및 방안으로 구성하였다. 5부 성폭력 사안처리하기에서는 성폭력의 개념 및 유형, 성폭력 사안처리, 성폭력 예방교육, 또래 및 사이버 성폭력 사례 등으로 구성하였고 6부 학교폭력 법령 이해하기에서는 학교폭력 예방, 사안발생 인지 및 신고사례,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개최 및 운영 사례 등으로 구성하였다. 한편, 7부 학교폭력 유형별 지도 및 상담하기에서는 신체폭력, 언어폭력, 금품갈취 및 강요, 따돌림, 성폭력, 사이버폭력 등 사례별 지도 및 상담 방법을 소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