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 교실 공감 : 맞아요. 그런 적 있어요!
01 선생님도 조용히 하셔야죠! ㆍ 16
02 에이, 거짓말! ㆍ 20
03 저는 밥 먹으면 졸려요 ㆍ 24
04 와, 저기 우리 집 있다! ㆍ 28
05 그냥 앞에 보고 하면 안 돼요? ㆍ 32
06 선생님, 반주 소리가 안 들려요 ㆍ 36
07 그냥 영화 보면 안 돼요? ㆍ 40
08 미칠 광이요! ㆍ 44
09 바느질을 책으로 배웠습니다 ㆍ 48
10 넌 다 했니? 난 아직 덜 했는데 ㆍ 52
11 광역 버스가 뭐야? ㆍ 56
12 하나도 궁금하지 않은데요! ㆍ 60
13 학원에서 배웠어요 ㆍ 64
14 선생님, ‘다꾸’ 모르세요? ㆍ 68
15 학교 끝나면 저희들도 바빠요! ㆍ 72
16 우리의 꿈은 두 가지, 축구 선수와 연예인 ㆍ 76
2부 대안 모색 : 이런 방법 있어요.
01 다 배웠는데 왜 대답을 못 하지? ㆍ 84
02 어떻게 질문해야 발표를 잘할까?ㆍ 88
03 학습 규칙을 잘 지키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ㆍ 92
04 설명을 그렇게 했는데도 모르면 어떡하지? ㆍ 95
05 반을 또 반으로 나누는데 1/2이라고? ㆍ 98
06 이런 대답에는 어떻게 피드백해야 하나? ㆍ 102
07 말을 해야 알 수 있지! ㆍ 106
08 달을 보라니까, 왜 손가락 끝만 바라보니? ㆍ 110
09 토의하라고 했지, 떠들라고 했니? ㆍ 114
10 거짓말을 하니까 야단치지! ㆍ 118
11 예상치 못한 질문에 땀나네! ㆍ 124
12 설명 안 듣고 뭐 했니? ㆍ 128
13 서로 좋은 역할만 한다고 하면 어떡하니? ㆍ 134
14 잘난 척하며 끼어드는 아이를 어떻게 하지? ㆍ 140
15 이렇게 설명했는데도 부족한가? ㆍ 145
16 체육 수업은 힘들어! ㆍ 149
17 너무 예민하게 반응했나? ㆍ 154
18 왜 원하는 대답이 나오질 않는 걸까? ㆍ 158
19 질문을 잘못한 걸까? ㆍ 162
20 야단을 칠까, 말까? ㆍ 166
21 장난
그동안 모아진 수업 자료를 성격에 따라 문제 상황에 공감이 가는 사례들, 문제해결의 구체적 방안을 모색하는 사례들, 문제해결 방법을 실천하는 사례들로 구분하여 엮었다. 각각의 사례들은 내용상 완벽한 구분이 어렵지만 ‘1부: 교실 공감, 2부: 대안 모색, 3부: 열린 실천’으로 이름을 붙여 나누었다.
‘1부(교실 공감’의 사례들은 교사라면 누구나 수업 중 경험하고 공감할 만한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다. 글을 읽고 나면 ‘그래, 나만 그런 게 아니구나!’ 하며 위안을 받을 수 있는 이야기들이다. 이 사례들은 동료 교사들의 이야기를 ...
그동안 모아진 수업 자료를 성격에 따라 문제 상황에 공감이 가는 사례들, 문제해결의 구체적 방안을 모색하는 사례들, 문제해결 방법을 실천하는 사례들로 구분하여 엮었다. 각각의 사례들은 내용상 완벽한 구분이 어렵지만 ‘1부: 교실 공감, 2부: 대안 모색, 3부: 열린 실천’으로 이름을 붙여 나누었다.
‘1부(교실 공감’의 사례들은 교사라면 누구나 수업 중 경험하고 공감할 만한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다. 글을 읽고 나면 ‘그래, 나만 그런 게 아니구나!’ 하며 위안을 받을 수 있는 이야기들이다. 이 사례들은 동료 교사들의 이야기를 통해 힘들고 상처 받은 경험을 함께 나눔으로써 힘든 상황에 처한 선생님이 위안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본다.
‘2부(대안 모색’의 사례들은 교사라면 누구나 고민하는 교실 이야기로 수업 중 겪는 의사소통 문제, 대화 문제 사례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 사례에 대해서는 저자들이 교직 경험을 바탕으로 가능한 해결 방안을 모색해 보았다. 각기 다른 상황의 교실에 그대로 적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겠지만, 이런 상황에서는 이렇게 대처하는 방법이 어떨까 하는 제안을 하였다.
‘3부(열린 실천’의 사례들은 교실 상황에서 해결책을 제시하기 어렵거나 당황할 수 있는 사례들로 구성했다. 각기 다른 교실 상황에서 ‘나라면 이럴 때 어떻게 하지 ’라는 질문을 교사 스스로 던지고 다각도로 검토하며 해결 방안을 찾도록 사례를 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