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머리에┃3
┃일러두기┃13
제1부 봄_ 공부의 시작 자존감꽃 15
제1장 입춘, 봄동에게 배우는 자존감 17
◐ 여는시_ 봄동 17
♣ 자기 존중이 참된 공부의 시작 18
♣ 탐구하고 궁리하는 자기주도 학습 19
♣ 자존감과 바른 품성 도야 23
♣ 말문을 열어야 하는 글쓰기 27
제2장 경칩, 선택과 집중의 힘 31
◐ 여는시_ 꽃눈 31
♣ 골라내고 집중하는 안목 32
♣ 가지 치고 재구성하는 교육과정 33
♣ 마음은 가다듬어야 하는 과수원 37
♣ 경험의 밭에서 캐는 글감 41
제3장 청명, 창의성은 생각의 씨앗 45
◐ 여는시_ 씨감자 45
♣ 생각의 우물에 고인 근본 46
♣ 창의성은 사고력의 종자 47
♣ 아이들은 미래의 씨앗 50
♣ 경험의 씨눈이 싹트는 글 55
제2부 여름_ 근성을 머금은 풀꽃 59
제1장 입하, 열정이 샘솟는 동기 61
◐ 여는시_ 쑥개떡 61
♣ 소통과 공감 가정의 달 62
♣ 효심에서 배어나는 공부 63
♣ 부부가 함께하는 눈높이 속내 67
♣ 술술 풀리는 글의 첫머리 71
제2장 망종, 대자연과 함께하는 여정 76
◐ 여는시_ 새참 76
♣ 마음의 고향을 찾아가는 여행 77
♣ 창의체험과 지속가능발전교육 78
♣ 마음을 씻어주는 오감 체험학습 82
♣ 사실과 생각의 조화로운 표현 86
제3장 소서, 오감으로 체득하는 근성 90
◐ 여는시_ 잡초 90
♣ 잡초에게 배우는 마음가짐 91
♣ 교과교실제와 Wee 프로젝트 92
♣ 환경을 탓하지 않는 풀꽃 95
♣ 생각에 느낌까지 곁들여 표현 100
제3부 가을_ 책갈피 물들이는 단풍꽃 103
제1장 입추, 큰 나무의 시작인 새싹 105
◐ 여는시_ 싹수 105
♣ 될성부른 나무와 싹수 106
♣ 융합인재 육성 영재교육 107
♣ 세대 차이와 바람막이 숲 111
♣ 형용사와 느낌의 차이 115
제2장 백로, 평생학습과 기초학력 119
◐ 여는시_ 강아지풀 119
지식정보화사회를 살아가는 현대인은 너나없이 바쁘다고 합니다. 계절이 바뀌는지 절기가 변하는지 관심 없이 앞만 보고 달려가는 모양새입니다. 아이들은 어른들보다 더 바빠 보입니다. 진학이나 취업이라는 목표로 달려간 곳도 바쁘고 부산스럽습니다. 스스로를 돌아다볼 여유가 없어 자신을 존중하는 자존감도 약합니다.
바쁜 일상과 스트레스에서 벗어나 건강한 몸과 마음을 추구하는 행복한 삶을 참살이라 합니다. 빠르게 가는 것보다 어디로 가고 있나 생각해 보는 것도 참살이입니다. 무엇을 하며 무엇을 위해 가고 있는지 주변을 살펴봐야 합니다. 항상 웃는 얼굴이었던 어릴 적 모습을 찾아주기 위해 눈높이에서 서로 손을 잡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