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파우스트의 계약 : 넷플릭스와 K-드라마
저자 이종수
출판사 한양대학교출판부
출판일 2024-03-25
정가 20,000원
ISBN 9788972188063
수량
머리말

1부 넷플릭스와 K-드라마의 만남
제1장 영상 플랫폼 제국의 성장과 한국의 발견
제2장 넷플릭스 정체성과 초국가성
제3장 넷플릭스발 한국 드라마 제작 패러다임 변화

2부 넷플릭스 혁신 에토스
제4장 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
제5장 AI 개인 맞춤형 추천 시스템
제6장 빈지워칭과 일괄출시의 파격

3부 K-드라마의 글로벌 스파클
제7장 넷플릭스 인기 한국 드라마 분석
제8장 K-드라마 스토리텔링의 매력
제9장 국가 간 여행을 위한 번역

에필로그
부록
참고문헌
K-드라마 붐은 넷플릭스라는 글로벌 기업의 현지화 전략과 한국 드라마의 글로벌화 열망이 맞아떨어진 일종의 파우스트와 메피스토펠레스의 ‘계약’의 결과는 아니었을까. 넷플릭스는 우리에게 막대한 제작비와 글로벌 관객과의 즉각적 만남이라는 매력적인 제안을 했고, 더 큰 시장과 재원을 찾던 한국 드라마계는 기꺼이 그 제안을 받아들였다. 다행히 화려한 글로벌 무대에서의 환호가 잇따랐다. 하지만 작품의 영혼과 같은 지적재산권(IP은 넷플릭스의 소유였다.
넷플릭스와 K-드라마의 글로벌 진출이라는 2개의 축은 21세기 상호연결된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특성이며, 동시에 연쇄 반응처럼 나타나는 글로벌-로컬 연계 문화 현상이다. 따라서 넷플릭스의 혁신 에토스와 이를 촉매로 글로벌화에 성공한 K-드라마의 선전을 21세기 전 지구적 미디어 흐름과 글로벌 문화정치에서 매우 중요한 산업적·문화적 현상으로 주목한다.
이 책은 K-드라마 글로벌 스파클의 주역인 인기 드라마를 유형별로 상세히 분석하고, K-드라마 스토리텔링 매력을 네 가지로 논의한다. 첫째, <오징어 게임>, <스위트 홈> 같은 넷플릭스 오리지널 K-장르물의 한국적 디스토피안 스펙터클, 둘째, <사랑의 불시착> 등 한국 로맨틱 코미디의 여성 서사의 진화, 셋째, <갯마을 차차차>와 같은 일상 드라마에 나타난 평범한 일상의 위대함, 그리고 <더 글로리> 등에 나타난 한국 가족 이야기의 균열과 재탄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