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교장의 역할과 직무
교장(校長이란?|교장의 임용방법|교장이 갖추어야 할 역량|교장으로서 해야 할 역할
훌륭한 교장이 되기 위한 바람직한 교장상|성공적인 학교 운영을 위한 교장의 직무
교장으로서 가지는 권한|교장으로서 지켜야 할 의무|교장으로서 가져야 할 리더십
교장의 필수조건 청렴|조심해야 할 직권남용(職權濫用
제2장 학교장으로서의 출발과 마무리
학교경영 공백을 줄이는 인수인계|교직원과 학생을 감동하게 만드는 취임사|성공적인 학교경영의 시작은 인사(人事
좋은 학교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학교평가|추억에 남는 수학여행 만들기|득실을 따져 보아야 할 회식
꿈을 갖게 하는 입학식 진행하기|기억에 남는 졸업식 진행하기|떠난 자리가 아름다운 전근|준비할수록 행복한 퇴직
제3장 좋은 학교경영을 위한 현안과 과제
좋은 학교의 특징|좋은 학교를 위한 학교경영의 비전 설정|좋은 학교 운영을 위한 방향 설정
학교경영의 성패를 좌우하는 교육과정 운영I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효율적인 학교경영을 위한 조직관리
아무리 강조해도 넘치지 않는 학교 안전관리 학생들의 건강에 직결되는 학교급식 관리
교장의 운명을 결정짓는 민원관리|좋은 학교를 만들기 위한 학교시설 관리|수업의 질을 높이는 수업장학 관리
제4장 존경받는 교장이 되기 위한 인간관계
교직원들과의 관계|학생들과의 관계|학부모와의 관계|학교운영위원회와의 관계
지역사회와의 관계|교감과의 관계|교무행정인력과의 관계
제5장 학생 관리
학생과 친하게 지내기|학생 생활지도 노하우|학생 성범죄 예방|학교폭력 예방
학습부진아 관리계|지역사회와의 관계|학교 부적응 학생 관리|왕따 문제 해결|교권침해 문제 해결
제6장 교사 관리
교사로서 가지는 권리와 의무|교사로서 해야 할 교사의 직무|교사로서 수행해야 할 역할
교사들의 자긍심을 높이는 방법|교사 스트레스의 문제점과 해결방법|수업의 질을 높이는 방법
교사와 교장 간의 갈등 해결 방법|교사와 교사 간의 갈등 해결 방법|철저한 예방이 필요
왜! 교장론인가?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능가하지 못한다는 말이 있다. 마찬가지로 학교의 질은 교장의 리더십을 능가하지 못한다고 할 수 있다. 오늘날과 같이 단위 학교의 역할이 우리나라 교육의 발전에 중요시되고 있는 시점에서 학생, 학부모, 교사가 행복한 학교가 되기 위해서는 교장의 역량이 더욱 중요시될 수밖에 없다. 교장의 역량이 바로 리더십인 것이다.
교장의 리더십은 학교의 탄생과 함께 학교 운영의 중요한 요인이 되어 왔지만 앞으로 교육의 발전을 요구하는 사람들과 다양한 요구와 급변하는 시대에 생존할 수 있는 인재를 양...
왜! 교장론인가?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능가하지 못한다는 말이 있다. 마찬가지로 학교의 질은 교장의 리더십을 능가하지 못한다고 할 수 있다. 오늘날과 같이 단위 학교의 역할이 우리나라 교육의 발전에 중요시되고 있는 시점에서 학생, 학부모, 교사가 행복한 학교가 되기 위해서는 교장의 역량이 더욱 중요시될 수밖에 없다. 교장의 역량이 바로 리더십인 것이다.
교장의 리더십은 학교의 탄생과 함께 학교 운영의 중요한 요인이 되어 왔지만 앞으로 교육의 발전을 요구하는 사람들과 다양한 요구와 급변하는 시대에 생존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더욱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다. 교장 한 사람의 올바른 학교 운영은 단순히 학교의 주인인 학생들만이 아니라 교사나 학부모, 지역주민들의 강한 동조를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교육 발전에 큰 기여를 하게 된다.
오늘날 급변하는 사회는 학교제도나 교육정책의 변화를 가져오게 하였을 뿐만 아니라 교육의 수요자인 학생과 학부모의 요구가 다양해져 감에 따라 교장은 나름대로의 경영철학을 갖지 않고서는 학교를 제대로 운영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
교장으로서 성공적인 학교경영을 위한 가이드북
이 책은 현장에서 우리나라 교육의 발전을 위해서 노력하시는 교장선생님과 교감선생님들을 위한 학교경영 실무지침서이다. 지금까지 나와 있는 책들이 이론 위주의 일반적인 내용을 주로 다루고 있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