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학습과 기억
저자 David A. Lieberman
출판사 교육과학사
출판일 2013-09-10
정가 29,000원
ISBN 9788925407395
수량
역자서문/3

서론/9

1부 학습

1장 몇 가지 기본 가정들 17
행동은 법칙적인가? 20
어떻게 법칙을 발견할 것인가? 33
동물의 사용 44
학습과 기억: 종합 54

2장 고전적 조건형성 65
연합적 맥락 67
Pavlov의 조건반사 71
어떤 행동들이 조건형성이 될 수 있는가? 87
조건형성된 동기와 정서 99
응용 109

3장 고전적 조건형성의 원리와 이론들 117
조건형성의 원리들 119
Rescorla-Wagner 모델 134
연합과 인지 이론들 152

4장 강화 175
Thorndike의 효과의 법칙 178
강화물 183
강화의 지연 191
강화 계획 199
동기화 207
자극의 역할 213
예비 응용 223

5장 강화의 활용 231
세 가지 응용들 233
행동을 유지하는 문제 240
강화의 해로운 효과들 244
자기 통제 252

6장 처벌 265
처벌의 원리 267
처벌의 부작용 281
처벌의 대안 290

7장 강화 이론 301
연합 또는 기대 305
강화는 자동적인가? 317
반응 선택하기 331

2부 기억

8장 기억: 도입 363
Ebbinghaus의 기억 366
연합주의에서 인지혁명까지 372
정보.처리 이론 380
초기 모델 386

9장 감각기억과 작업기억 395감각기억 397
단기기억? 406
작업기억 411
STM에서 LTM으로 418
주의 426

10장 장기기억 443
기억 체계 445
의미기억의 조직화 464

11
이 혁신적인 교과서는 학습과 기억, 행동과 인지를 통합하고 있는 최초의 교과서이다. 이 책은 중요한 동물 연구들을 포함해서 대단히 매력적인 인간의 기억과 학습에 대한 연구들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독자들에게 관련 주제들에 대한 최신 연구발전 상황들에 대해서도 소개하고 있다. 학생들은 이 책을 통해 비판적으로 생각할 힘을 얻는다 : 핵심 이론들과 쟁점들이 상세하게 다루어져 있으며, 실험들을 진행하게 된 이유와 실험을 통해 대립되는 관점을 평가하는 법에 대한 설명이 포함되어 있다. 기초가 되는 인지 과정을 알아감에 따라서 학생들은 학습과 기억이 두 개의 분리된 활동이라기보다는 서로 내부적으로 긴밀하게 연관되어 있는 활동이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실험실 기반 연구와 실생활의 연관성을 보여주는 실제 활용의 많은 사례들을 생기 있고 매력적인 문장들을 통해 지원하고 있다. 그 가운데에는 공포증과 자폐증 치료, 목격자 증언의 개선 방법, 공부법 향상을 위한 전략들이 포함되어 있다.

저자는 광범한 분야의 수많은 실제 연구들과 이론들을 용어에 대한 부담 없이 끝까지 쉽게 읽히도록 끈기와 애정을 가지고 이 책을 만들었다. 학생들은 여러 권의 관련 교과서들을 읽지 않고도 이 책 한 권을 통해, 마치 장편 심리학사 드라마를 보듯이, 인간의 학습과 기억에 대한 지금까지의 인지 심리학 관련 분야 연구 업적들을 접하게 되는 기회를 갖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