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뇌 기반 인터넷 원격교육
저자 권형규
출판사 교육과학사
출판일 2014-02-28
정가 15,000원
ISBN 9788925407838
수량
감사의 글 / 2
머리말 / 3
PART 01 원격교육의 이해
CHAPTER 01 원격교육의 개념 / 13
1. 원격교육의 의미 / 13
1 같은 시간, 같은 공간 / 15
2 같은 시간, 다른 공간 / 15
3 다른 시간, 같은 공간 / 16
4 다른 시간, 다른 공간 / 16
5 시간과 공간 측면에 의한 교육 실제의 구분 / 19
2. 뇌 기반 원격교육의 의미 / 20
CHAPTER 02 원격교육의 발달 / 23
1. 원격교육의 발달과정 / 23
2. 국내 원격교육의 발전 / 26
3. 국내 가상대학의 발전 / 27
CHAPTER 03 뇌 연구이론의 체제적 발달 및 기술 / 31
1. 뇌 연구이론의 발달과정 / 31
1 뇌 과학의 발달 / 31
2 뇌 치료의 발달 / 31
2. 뇌 기반 원격교육의 체제적 개발 / 33
1 뇌 기반 원격 교수학습 체제 / 39
2 뇌 기반 원격교육의 설계 요인 / 41
3 원격학습의 주의와 인식 / 41
4 원격학습의 기억 / 43
5 원격교육과 협동학습 / 44
3. 뇌 기반 교수학습 매체활용 및 기술 / 46
1 교육방법에 따른 뇌 기반 원격교육 매체 및 활용 / 46
2 원격 뇌 영상기술 / 46

PART 02 원격교육 과정의 설계
CHAPTER 01 전통적 교수설계와 원격교육 / 53
1. 가네의 수업 사태 / 53
2.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 59
CHAPTER 02 사용자 인터페이스 원격교육 설계 / 67
CHAPTER 03 원격교육 자료제작 설계 / 69
1. 구축기술 / 71
2. 전자도서관 / 71
CHAPTER 04 뇌 기반 원격교육 과정의 설계 / 73
1. 뇌 기반 원격교육 과
원격교육은 인터넷을 빼놓고는 얘기할 수 없을 정도로 인터넷을 통해서 원격교육이 움직여 나간다. 인터넷환경에서 우리가 최대한 즐겁고 행복한 학습을 하는 것이 목표이다. 우리의 뇌는 실제 그 일이 일어나지 않더라도 그렇게 믿으면 실제로 일어난 일같이 생각한다. 말이 가상교육이지 뇌가 그렇게 믿으면 교실교육이 되는 것이다. 우리가 즐겁고 행복하기 위해서는 뇌가 즐겁고 행복한 방향으로 원격교육을 설계하고 개발해야 한다. 이미 테크놀로지는 미래를 예측할 수 없을 정도로 빠른 속도록 변하고 있다. 모든 주위의 환경도 빠르게 바뀌고 있다. 급격한 변화는 우리 환경을 계속 바꾸기 때문에 바로 멋진 학습환경을 만들기는 힘들다. 곧 새로운 환경이 나타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제는 우리의 뇌가 즐겁고 행복한 방향으로 우리의 원격교육을 설계해야 한다. 테크놀로지가 급격히 변하더라도 우리가 느끼고 바라보는 모든 것은 뇌 안의 한정된 영역에 반영되므로 모든 것이 뇌의 구조와 기능의 관점에서 설명이 가능해진다. 늘 변하는 우리 주변의 모습보다는뇌가 보이는 표정을 읽고 우리 뇌의 표정을 바꿔나가도록 노력하는 것이 가장

즐겁고 행복한 원격교육을 만드는 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