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산불론강의
저자 이규태
출판사 법문사
출판일 2024-10-15
정가 28,000원
ISBN 9788918915555
수량
제1강 산불의 개념에 대한 새로운 이해
제2강 산림주변지역에 대한 새로운 관리전략
제3강 산불조심기간에 대한 논쟁
제4강 변화하는 산불의 모습
제5강 효율적인 입산통제와 등산로 관리
제6강 소각행위와 폐기물 처리문제
제7강 산불에 강한 숲
제8강 진화전술 논쟁: 공중진화와 지상진화
제9강 산불피해지를 숲으로 되돌리는 방법
제10강 혁신을 이루는 세 가지 길
머리말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좋은 방안은 바로 그 문제에 직면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문제를 문제라고 인식하면서 똑바로 바라보아야만, 비로소 그것을 해결하는 방법을 찾을 수 있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어쩌면 문제를 너무 가볍게 여기거나, 또는 그 반대로 의도적으로 회피하는 태도야말로 문제 해결에 있어 가장 치명적인 걸림돌이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더군다나 산불처럼 일정한 기간에 반복적으로 발생해서 큰 피해를 주는 재난 같은 경우에는 우선 그 문제를 해결하는 데만 급급할 뿐, 그 본질에 천착해서 보다 혁신적인 해결 방안을 찾는 데는 아무래도 소홀해지기가 쉬운 것이 사실입니다. 인정하기는 싫지만, 아마도 이것이 매년 우리가 반복해서 산불의 위협에 시달리는 근본적인 원인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이 책이 산불에 관한 백과사전이 아니라 핵심문제를 중심으로, 전혀 다른 시각에서 의심하고 논쟁하는 자세를 견지하려고 한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더 깊이, 그리고 더 똑바로 산불의 본래 모습을 바라보아야 했기 때문입니다. 사실 <산불론강의>의 겉모습은 산불에 관한 것이지만, 실제로는 다양한 산림정책과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한 고민을 속에 담고 있습니다. 이런 점에서 비록 부족하더라도 이 책이 산불만이 아니라 산림분야의 당면한 과제를 해결해 나가는 ‘혁신의 길’에서 쓸만한 나침반이 되기를 진심으로 소망합니다. 집에 있는 사람에게야 나침반이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모쪼록 이 <산불론강의>가 혁신을 위해 먼 바다로 나아가는 용감한 항해자에게 꼭 필요한 책이 되기만을 바랄 뿐입니다.
늘 고백하지만, 이 세상에서 혼자 할 수 있는 일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 작은 책을 만드는 과정도 마찬가지였습니다. 너무나도 많은 분이 애정 어린 조언과 격려를 보내 주셨습니다. 모든 분에게 일일이 고마움을 전하지 못하는 안타까움을 너그럽게 이해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산불과 맞설 수 있는 열정과 용기를 직접 보여주신 곽주린, 문현철님과 늘 첫 번째 독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