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특수교육도 양적인 측면에서는 괄목할 정도로 발전하였다. 특수학교와 특수학급의 증설, 유치원과 고등학교 교육의 의무교육화에 따른 교육기회의 확대, 교육시설의 개선, 행.재정적 지원체제의 확충 등이 그러하였다. 그러나 특수교육의 질적인 측면은 만족스럽지 못하다. 이제 우리의 특수교육은 질적 향상을 위해 보다 많은 연구와 노력을 하여야 한다.
이 책은 특수교육 전공 학생들과 특수교육 과목을 선택하여 이수하는 학생들을 위한 개론서로 썼지만, 특수교육에 관심을 가진 관련학문 분야의 사람들과 특수교육 대상 아동의 가족 등에게도 좋은 참고서가 되어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