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3
제1부 윤리와 도덕
제1장 윤리와 도덕 그리고 윤리학이란 무엇인가?
1. 들어가는 말 11
2. 윤리와 도덕의 사회적 근거 13
3. 윤리학이란 무엇인가? 16
4. 우리는 왜 도덕적이어야 하는가? 24
제2장 서양 고대 및 중세의 윤리사상
1. 고대의 윤리사상 29
2. 중세의 윤리사상 38
제3장 서양 근대의 윤리사상
1. 유럽 대륙에서의 근대 윤리학의 전개:
합리성에 기초한 윤리사상 47
2. 영국에서의 근대 윤리학의 전개:
감각적 경험에서 출발하는 윤리사상 55
3. 맺음말: 윤리적 탐구는 계속되어야 한다. 6
제4장 교육의 역사와 사상에 나타난 교사 및 교직의 윤리성
1. 소크라테스와 소피스트: 인성교육과 지식교육의 원초적 갈등 67
2. 루소: 학생에게 자기활동의 공간을 부여하라. 70
3. 페스탈로치: 교육은 학생을 부모처럼 사랑하는 데서 출발한다. 73
4. 범애학파: 교직의 현실에 비추어 본 전문적 교사의 윤리성 77
5. 헤르바르트: 교사는 교육적 지혜(Takt를 발휘해야 한다. 80
6. 맺음말: 동양의 교사 윤리성에 대하여 83
제2부 학교에서의 교직윤리
제5장 공직자로서의 윤리
1. 부패의 의미 92
2. 부패의 원인과 방지 98
3. 공직사회에서의 교사의 자세 104
제6장 교사로서의 윤리
1. 교사의 역할 113
2. 직업윤리 121
3. 교직윤리 123
제7장 미래사회의 교직윤리
1. 미래사회의 변화 142
2. 미래사회의 교육 148
3. 미래사회의 교직윤리 154
제8장 교직수행
이 책은 전체를 1부와 2부로 나누어 1부에서는 윤리란 무엇이며, 윤리학이란 무엇인지, 서양의 고대, 중세, 근대 윤리사상은 어떻게 정립되어 왔으며, 교육의 역사와 사상에 나타난 교사 및 교직의 윤리성을 소개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2부에서는 좀 더 구체적으로 교직에 입문하였을 때 지켜야 할 사항 즉, 공직자 및 교사로서의 윤리, 미래사회 변화의 윤리, 교직수행을 위한 자기역량 개발, 학교에서의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교사의 직무수행 법적근거, 교원비리의 구체적 사례와 발생원인, 외국 교원비리 및 시사점, 교원비리 억제를 위한 방안과 과제 등으로 이루어졌다.
대학의 한 학기가 대개 16주라고 볼 때, 오리엔테이션과 중간?기말고사를 빼면 실제 13주만 수업이 이루어진다는 점을 고려하여 총 13장으로 구성했다. 각 장은 기초 개념의 이해에 역점을 두어 서술했으며, 각 장의 끝에 ‘정리하기’와 ‘기출문제 및 출제예상문제’를 제시하여 향후 교원임용시험에 도움이 되도록 했다. 집필은 정창호 박사가 1∼4장을, 황영준 교수가 5∼13장을 맡아 초고를 작성했고, 수시 토론과정을 거쳐 다듬었다. 집필과정에서 공동 집필의 어려움을 새삼 느꼈지만, 정 박사님의 적극적인 협조로 완성본을 만들 수 있게 된 점에 대하여 정 박사님에게 감사를 표한다. 실은 오랜 기간 공직생활을 하다 보니 정책보고서를 만드는 데는 능숙하나 생전 처음 책을 집필하고 편집하는 문제를 접하고 보니 어려운 문제가 한두 가지가 아니었다.
그러나 ‘교직윤리’라는 문제는 그 어떤 전공보다도 가장 중요한 문제라는 생각 하에 졸작이라도 집필하기로 마음을 가지게 되었다. 여러 가지로 부족한 것이 많을 것이나, 이번을 계기로 계속해서 보완해 가면 교직에서의 윤리라는 새로운 부분을 개척해낼 수 있을 것이다. 이번 집필과정에서 자료제공에 협조해준 교육부의 옛 동료 및 후배들에게도 감사드린다. 무엇보다도 부족한 원고를 끝까지 기다리며 출판을 해주신 김동규 사장님과 전종선 부장님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