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다문화교육연구학회(회장 최충옥 경기대 교수가 한국 최초로 다문화교육 용어사전을 교육과학사에서 출간하였다. 이 용어사전 편찬 작업에는 인하대, 경기대, 서울대, 서울교대, 경인교대의 다문화교육 전공 교수진들과 박사과정 이상 대학원생 그리고 한국다문화교육연구학회의 교수 회원 80여명이 참여하였다.
집필 초기에 한국에 소개된 다문화교육에 관한 번역서 10권과 저서 8권 등에서 추출한 용어 1,600개를 선정하여 집필을 진행하였다. 그러나 중복 의미를 지닌 용어들과 자주 사용되지 않은 용어들을 배제하고 800여 개의 표제어를 최종 선정하여 집필하였다. 이 용어사전에는 표제어, 표제어 유형(개념, 현상, 사건, 법과 제도, 기관 및 단체, 인종 및 민족, 장소 및 지명, 용어의 정의, 특성, 연구사, 참고문헌 등 주요 정보들을 기록하였다.
현재 한국사회에서는 다문화교육과 관련된 용어가 동일한 대상임에도 일관되게 사용되지 않고 있다. 그리고 다문화교육 용어에 대한 설명을 담은 사전 한 권이 없어서 다문화교육을 담당하는 관계자들에게 용어사용에 혼란을 가중하고 있다. 또한 한국 다문화교육 학계에서도 다문화교육과 관련된 용어는 번역서에 의존한 형태로 도입되어 왔기 때문에 통일성과 전문성 및 객관성이 결여된 채 사용되고 있다. 따라서 공공성이 확보된 표준화된 용어, 학문적으로 접근한 전문적인 용어, 다문화교육에 필요한 공식적인 용어 등의 정립이 시급한 실정이었다. 이 다문화교육 용어사전은 다문화교육을 연구하는 대학원생은 물론 다문화교육 현장에서 실천하는 관계자들에게 용어의 이해 및 적확한 사용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한다. 나아가 미래 우리 ‘대한민국호’가 지속가능한 다문화사회로 성장하는 데 이바지할 것이며, 성공적인 다문화사회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주춧돌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