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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도덕교육의 비판적 성찰
저자 길병휘
출판사 교육과학사
출판일 2013-08-15
정가 20,000원
ISBN 97889254070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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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3
이끄는 글 : 현상학적 시각에서 본 삶과 교육 11

1부 참교육과 도덕성에 관한 철학적 성찰

1장 도덕적 불일치와 도덕적 보편성 및 자율성의 해명 25
1. 도덕적 불일치 28
2. 도덕판단의 메타적 성격 30
3. 환원이론의 한계 33
4. 수반이론의 한계 37
5. 그릇된 존재론적 물음 40
6. 지향적 의미차원으로서의 도덕 43
7. 도덕의 자율성과 보편성 46

2장 덕윤리와 의무윤리의 현실적합성에 관한 비판적 검토:-공동체주의 논쟁을 중심으로- 52
1. 인간의 사회성과 사회의 인간성 55
2. 공동체주의와 덕윤리 66
3. 도덕공동체의 확대와 의무윤리 80

3장 배우고 가르치는 마음자리와 도리 96
1. 마음자리와 도리 99
2. 노동 아닌 헌신으로서의 교육 107
3. 놓치고 있는 소중한 것들 118

4장 삶과 수행과 교육이 하나되는 전인교육 126
1. 전인교육의 인간관 130
2. 전인교육의 교육관 139

2부 도덕이해와 도덕교육

5장 도덕적 삶과 도덕교육의 탐구논리 155
1. 탐구논리와 도덕교육 159
2. 도덕적 삶과 탐구능력 향상 168

6장 자율도덕의 실천적 이해와 도덕교육 186
1. 도덕적 자율에 대한 형이상학적 논의의 한계 190
2. 도덕적 삶의 실천적 이해와 도덕교육 197

7장 문화코드로서의 도덕이해와 도덕교육 211
1. 문화적 존재로서의 인간 212
2. 문화와 도덕의 습득과 학습 217
3. 학교 도덕교육의 성격 221

8장 도덕교육에 있어 실천의 장애요인과 극복논리 231
1. 인간의 자기분열성과 교육의 딜레마 232
2. 행위동기와 도덕실천의 장애
여기에 실린 글들은 대부분 교육대학교에 대학원이 설립된 후 대학원생과 도덕교육 전문인을 위한 읽을거리로 쓰여진 것들이다. 학부와는 달리 대학원은 본격적인 학문의 길에 들어선 사람들을 위한 전문교육기관이다. 이제는 교육대학교에도 박사과정이 개설되어 전문적 글쓰기에 대한 안목과 필요성은 더욱 증대하고 있다. 필자의 글이 이들을 위한 글쓰기의 길잡이가 되기를 희망한다.
학부는 일반적이고 교양적인 성격의 내용을 주로 다루고 탐구하는 교육기관이다. 이에 비해 대학원은 전문인 혹은 전문인의 길을 가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한 특별하고 전문적 성격의 내용을 다루고 탐구하는 곳이다. 따라서 여기에 실린 글들은 전문인을 위하여 쓴 글, 다시 말해서 ‘논문’이라 할 수 있다.
논문이라 함은 우선 주제와 글쓴이의 논지가 뚜렷해야 한다. 자신의 주장과 논지가 무엇인지 분명하지 않은 글은 잡문에 불과하다. 이미 밝혀진 이야기이거나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 혹은 다른 사람이 이미 밝힌 내용의 글을 재탕하는 것은 논문이 아닌 셈이다. 그리고 자신이 주장하고자 하는 바(논지를 정당화하기 위하여 펼쳐가는 글의 내용을 우리는 논증(argument이라 이름하고, 이들 논증이 ‘일사분란하게 전개’(thoroughly consistent argument 되었을 때 이것을 좋은 논문이라 한다. 학자들이 논문을 쓰는 이유는 논쟁(논증을 통하여 학문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함이다. 학자들 간의 논쟁을 통하여 상호간의 학문적 소양을 갈고 닦게 되며, 학문의 발전을 통하여 인류사회에 공헌하게 된다.
여기에 실린 글들은 모두 도덕교육과 관련된 것들이다. 책 제목에서 알 수 있듯 이 글들은 도덕교육에 대한 ‘비판적 성찰’을 담고 있다. 대체로 현재 학교교육에서 행해지고 있는 도덕과 교육과정의 그릇된 교육이념과 목표, 교육내용과 방법, 그리고 평가 등을 다각도로 분석하고 검토하였다. 즉 현재의 도덕교육이 실패하고 있는 이유들을 여러 가지 측면에서 비판적으로 성찰하고 검토하고 있다. 그리고 윤리학 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