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디지털 미디어 인사이트 2025: AI 에이전트가 온다
CHAPTER 1
AI 시대, 콘텐츠 생산 혁명과 유통 질서 변화
·AI 산업의 발전, 과연 ‘AI 모멘트’는 올까?
·현재 강력하게 주장되고 있는 AI 버블설
·AI 과잉 투자에 대한 월가의 걱정과 빅테크 기업의 불안
·AI의 투자 거품은 주의해야
·AI 모멘트를 위해선 생성 AI 생태계가 만들어져야
·AI의 수익 창출은 어떻게?
·AI로 새로운 서비스를 만드는 기업은 어디?
·검색엔진으로 들어가는 AI
·AI가 만들어갈 새로운 시장은?
·AI 콘텐츠 생산 혁명
CHAPTER 2
AI와 검색 전쟁
·검색 서비스의 중요성
·검색 광고 시장의 변화
·검색 전쟁 라운드 1 - 야후 VS. 구글: 콘텐츠 기반에서 검색 알고리즘 기반으로
·검색 전쟁 라운드 2 - 구글 VS. 페이스북: 지인 기반 추천의 등장
·검색 전쟁 라운드 3 - 구글 VS. 틱톡: 관심사 기반의 인터레스트 그래프
·검색 전쟁 라운드 4 - 구글 VS. AI: 진짜 위기의 시작?
·검색 서비스 패러다임의 변화: 검색엔진→ 앤서링 머신 → 액션 엔진
·AI 검색엔진 1. 퍼플렉시티
·AI 검색엔진 2. 젠스파크(GenSpark
·AI 검색엔진 3. 구글 오버뷰(Google Overview
·AI 검색 시장에서 애플과 네이버의 대응
·AI가 재정의하는 정보 검색과 소비자 행동 변화
·AI 검색 시장의 두 가지 이슈를 해결하려면?
CHAPTER 3
AI 시대, 스트리밍과 엔터테크 플랫폼 & 콘텐츠의 진화
·2024년 상반기, 미디어와 엔터테인먼트 시장의 변화
·AI가 미디어와 엔터테인먼트에 미치는 영향
(1 방송과 AI의 만남: 대화형 창작 모델의 등장
(2 AI 비디오 생성 서비스의 순기능
(3 생성 AI와 스트리밍 서비스의 결합: 드림플레어 AI
(4 스토리보드와 AI 비디오의 결합: LTX 스튜디오 론칭
(5 AI와 뉴스의 미래를 보여주는 ‘AI IN
<디지털 미디어 인사이트 2025>는 2024년에 이어 2025년의 새로운 흐름 역시 AI가 주도하고 있다고 진단한다. 특히 2025년은 사람들이 AI를 본격적으로 자신의 비서처럼 활용할 것이라는 전망으로 ‘AI 에이전트가 온다’는 슬로건 아래 각 분야의 진단과 전망이 이루어졌다.
챕터1에서 미디어 및 SNS 전문가인 강정수 더코어 CSO는 AI 산업의 변화와 그로 인한 미디어 환경의 혁신을 다룬다. AI가 기존 산업 구조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이를 활용해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방법을 말한다.
챕터2에서 <유튜브 트렌드>의 메인 저자이자 미디어 전문가인 김경달 더코어 대표는 AI 검색 시장의 현황과 미래를 분석하며, 구글 같은 빅테크와 스타트업의 경쟁 구도를 설명한다. 새로운 검색 트렌드를 이해하는 것은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챕터3에서 K엔터테크허브 대표 한정훈은 AI가 스트리밍과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심층적으로 다룬다. 넷플릭스의 독주 속에서 새로운 AI 기반 스트리밍 서비스들이 어떻게 등장하고 있는지 알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챕터4에서 황성연 닐슨미디어코리아 부장은 인구 구조 변화와 그에 따른 미디어 소비 패턴 변화를 분석하며, 이를 바탕으로 향후 마케팅 전략을 세울 수 있는 통찰을 제공한다. 먼저 비즈니스 마케팅의 핵심 타겟이 2030이 되어야 하는지를 진지하게 되묻고, 지방 소멸의 시대 국내 광고홍보는 어떤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하는지를 말한다.
챕터5에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디어영상학과의 이성민 교수는 한국 콘텐츠 IP의 글로벌 확장 가능성과 이를 활용한 비즈니스 전략에 대해 말한다. 최근의 한국 애니메이션과 드라마, 예능의 성공을 바탕으로 향후 콘텐츠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한다.
마지막으로, 임상훈 디즈이즈게임 대표는 게임 산업의 최근 변화와 업계 레이오프 동향을 이야기하며, AI가 게임 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