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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형성평가 101가지 기법
저자 김진규
출판사 교육과학사
출판일 2013-11-25
정가 12,000원
ISBN 9788925407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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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3

시작하는 장 12
1. 교실수업과 평가의 현실 12
2. 새로운 학생평가의 방향 16
3. 형성평가의 개념과 원리 20

제1부 기본 기술 공유하기(25

1장 학습목표 공유 기법 31
1. 질의 응답 32
2. 기획 차트 작성 34
3. 예제 목표 제시 36
4. 채점기준표 활용 37

2장 대화 기법 41
5. 2분 대담 42
6. 설명식 담화 43
7. 가치 상반 대화 45
8. 구두 요약 47
9. 구두 사고 49
10. 이야기 전달 51

3장 토의 기법 53
11. 단짝 사고 공유 54
12. 10+2 구조 56
13. 오개념 분석 토의 57
14. 예상 지침 58
15. 회전이동식 브레인스토밍 61
16. 팩트 스토밍 62

4장 질문 기법 65
17. 질문 후 대기시간 66
18. 입장권(퇴실 카드 68
19. 투표 용지 70
20. 화이트 보드 71
21. 아이디어 회전판 73
22. 자동응답 시스템 74
23. 상호 질문 76
24. 소크라테스식 세미나 78
25. 질문 응답 관계 80

제2부 내공 기술 연마하기(41

5장 그래픽 조직자 기법 85
26. 일반 그래픽 조직자 86
27. 아이디어 망 88
28. 지식-요구-학습(KWL 차트 91
29. 비교 대조 차트 93
30. 개념 지도 94
31. 벤 다이어그램 96
32. 파워 사고 개요 97
33. 종이 접기 99
34. 목록-범주-제목 101
35. 상위 10위 목록 103
36. 접착 쪽지 105

6장 쓰기 기법 107
37. 초벌 쓰기 108<
최근에 미국과 영국에서는 학생들의 학력을 신장시키기 위하여 교사들이 교실수업에 형성평가를 적극 활용하도록 국가 수준에서 권장하고 있다. 우리 교육계에서도 이미 1970년대에 형성평가를 도입하여 활용한 적이 있었으나, 지속적인 관심을 갖지 못하였다. 현재 우리 학교현장의 가장 심각한 문제는 형성평가를 단순히 쪽지시험이나 퀴즈 정도로 생각하고 있다는 점이다. 심지어 정책당국이나 평가전문가들까지도 형성평가에 대한 학교현장 교육자들의 오개념과 오용 실태를 전혀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실제로 선진국 학교 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형성평가 기법이 무려 100여 가지 이상이나 된다는 놀라운 사실이다.



필자는 2008년 12월에 우리나라 최초 형성평가 단행본인『김교수의 형성평가 이야기』라는 책을 펴내었다. 이어서 2010년 8월에 『형성평가탐구 50가지 이야기』를 집필하였다. 이들 책에서는 형성평가에 대한 새로운 관점과 중요성을 강조하다보니 학교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여러 다양한 기법을 충실히 소개하지 못하였다. 이러한 한계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국내외 학교현장 교사들이 자주 사용하고 있는 형성평가 기법을 최대한 많이 수집하여 현장 교육자들에게 수업과 평가 개선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맞춤형 형성평가 실행 지침서를 만들어 보고자 노력하였다.



이 책에서는 형성평가 101가지 기법을 모아서 크게 3가지 부분, 즉 기본 기술 공유하기, 내공 기술 연마하기, 그리고 달인 기술 완성하기 등으로 나누고 각 부별 4개 장씩 모두 12개 장으로 편성하였다. 제1부 ‘기본 기술 공유하기’에서는 학습목표 공유 기법을 비롯하여 대화 기법, 토의 기법, 그리고 질문 기법 등 25가지 기법을 다루었다. 제2부 ‘내공 기술 연마하기’에서는 그래픽 조직자 기법을 비롯하여 쓰기 기법, 신체 관련 행동 기법, 그리고 협력활동 기법 등 41가지 기법을 소개하였다. 제3부 ‘달인 기술 완성하기’에서는 요약 정리 기법을 비롯하여 지필검사 기법, 피드백 기법, 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