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인권 교육 탐구 핸드북
저자 한국사회과교육연구회
출판사 교육과학사
출판일 2013-11-11
정가 16,000원
ISBN 9788925406596
수량
제1부 인권 교육의 기초

제1장 인권의 개념 12
1. 「세계인권선언」으로 본 인권의 의미 12
2. 인권의 발전 17
3. 인권의 유형과 내용 19

제2장 인권 교육의 개념 21
1. 인권 교육의 의미 21
2. 인권 교육의 내용 24
3. 인권 교육과 유사한 개념 27
4. 인권 교육의 이해에 혼란을 주는 개념들 29

제3장 인권 교육의 방향 32
1. 국가인권위원회의 인권 교육 32
2. 학교에서의 인권 교육 33

제2부 인권 교육의 교육과정 탐구

제1장 인권 교육의 목표 40
1. 인권 교육의 목표 접근 40
2. 인권 교육의 목표 설정 시 고려 사항 41
3. 인권 교육의 목표 42

제2장 인권 교육의 내용 45
1. 인권 교육의 기저 45
2. 인권 교육의 내용 51
3. 학생 인권 교육의 문제 58
4. 학생 인권의 보장 규정 60
5. 인권의 구분 61
6. 한국의 인권 보장 62

제3장 인권 교육의 방법 65
1. 인권 교육의 방법과 관련해서 고려해야 할 문제 65
2. 인권 교육의 방법 66
3. 인권 교육 프로그램 81

제4장 인권 교육의 평가 83
1. 인권 교육 평가의 의의 83
2. 인권 교육 평가 관련 선행 연구 분석 84
3. 인권 교육 평가 목표의 구체화 85
4. 인권 교육 평가의 방법 86
5. 인권 교육 평가 영역별 분류 87

제3부 인권 교육 프로그램 탐구

제1장 유.초등학교 인권 교육 프로그램 94
1. 연령별 학년별 인권 교육의 목표 94
2. 인권 교육 내용 체계 95
3. 인권 교육 프로그램 내용 및 구성 96
민주주의의 이념은 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등이다. 인권 교육은 이와 같은 가장 기본적이고도 본질적인 민주주의의 이념과 덕목을 학교 교육에서 구현하는 것이다. 인권은 동서고금, 남녀노소를 통틀어 누구나 향유하여야 하고 구현 및 보호하여야 할 권리이다. 인권 교육은 이와 같은 인권에 관한 내용을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학교 현장에서 구현하는 활동이다.
본 서는 총 5부로 구성되어 있다. 제1부 인권 교육의 기초에서는 인권과 인권 교육 개념과 인권 교육의 방향 등에 대해서 탐구한다. 제2부 인권 교육의 교육과정 탐구에서는 인권 교육의 목표, 내용, 지도 방법, 평가 등 인권 교육 과정 전반에 관하여 심층적으로 접근하였다. 제3부 인권 교육 프로그램 탐구에서는 유.초.중.고교별로 지도에 적절한 인권 교육 프로그램을 제시하였다. 제4부 인권 교육 교과서 분석에서는 초.중.고교별 사회과를 중심으로 한 교과서를 분석한 내용을 탐구하였다. 제5부 인권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서는 초.중.고교별로 개발한 인권 교육 프로그램을 제시하여 공유토록 하였다.
본 서가 인권과 인권 교육을 연구하고 구현하는 현직 교사, 예비교사, 교육 전문가, 학부모, 학생들에게 훌륭한 길라잡이로 그 역할에 충실하기를 기대한다. 그리고 우리 사회과 학교에 인권과 인권 교육 바람직한 작은 등불이자 한 줌 소금 같은 역할을 하기를 소망한다. 그리고 우리 학교 현장의 인권 교육에 대한 이론과 실제의 이정표가 되기를 기대한다.

[저자소개]

한국사회과교육연구회 출판소위원회

박은종
충남대학교 대학원 교육학박사
충남교육청 장학사
충남교육연수원 교육연구사
청양 미당초등학교 교장/공주대학교 겸임교수

전승환
단국대학교 교육학석사
EBS 수능 방송 사탐 Q&A
서서울생활과학고등학교 교감

정명환
한양대학교 교육학석사
화성체육교육진흥위원
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