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조형교육학회가 긴 시간 준비해 온 본서는 미술교육 관련 이론으로부터 역사와 계보, 틀과 기본개념, 수업 체계와 방법 및 교육현장에서의 실천 등 미술교육에서 쌓아온 학문적 성과의 집대성이다. 미술교육을 조망하는 이론적 정리 및 통합의 결과가 체계적이면서도 사전적 구성으로 간결하고 명쾌하게 제시되어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정책과 교육현장, 유초중등, 대학 및 평생교육 등 다양한 배경과 분야에서 미술교육의 기초를 마련해 온 원로 학자로부터 장래의 가능성이 기대되는 신진 학자에 이르는 80인의 미술교육 전문가가 집필에 참여하여 연구와 현장에서 쌓은 전문 지식과 경험을 한 권으로 집대성함으로써 현대 미술교육의 핵심적인 담론을 거시적이고도 구체적으로 조망한다.
본서에서는 각 단원마다 가장 기본적인 이론과 내용, 방법이 포괄적이면서도 자세하게 제시된다. 제1부 ‘미술교육이란 무엇인가?’에서는 미술교육의 목적과 연구방법론, 우리나라와 제 외국의 역사와 현황, 최근 연구의 동향과 미래의 전망 등 이론적 내용을 거시적 관점에서 다룬다. 제2부 ‘미술교육의 내용’에서는 아동미술발달부터 주제, 평면과 입체의 제 장르에 이르는 미술활동의 표현과 감상 등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와 관련된 내용적 측면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와 관련된 방법적 측면과 통합하여 모색한다. 제3부 ‘수업설계와 실제’에서는 미술수업의 지도안과 모형 등 수업과 평가 및 교사의 제 측면에 이르는, 수업설계와 실제에 관련된 실천적인 측면을 탐구한다.
[저자 소개]
강도현(인천원당초등학교
강병직(청주교육대학교
강윤정(이화여자대학교
강주희(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
고은실(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고홍규(홍익대학교
고황경(부천북여자중학교
김경순(인하대학교
김경희(대구칠성초등학교
김동욱(서울대학교사범대학부설고등학교
김미남(한양대학교
김상미(성균관대학교
김선아(한양대학교
김선영(홍익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