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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다문화사회와 타자이해
저자 이종일
출판사 교육과학사
출판일 2014-01-20
정가 21,000원
ISBN 9788925407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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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3
서장: 다문화사회와 타자이해/11

제1부 타자이해의 기초

1장 타자의 이해 21
1. 타자이해와 경험 22
2. 타자이해의 어려움 29
3. 타자이해의 선각자들 33
4. 대항해시대 이후 타자의 발견 40

2장 타자의 발견·반동·재발견 51
1. ‘타자’의 발견 52
2. 타자 발견에 대한 반동: 인종주의 54
3. 타자의 재발견으로서 ‘다양성’ 73

3장 타자이해방법 85
1. 타자이해방법의 발견 86
2. 다른 공동체의 타자이해: 문화인류학적 방법 89
3. 공동체 안의 타자이해: 사회학적 방법 100
4. 타자이해방법의 두 흐름 109

4장 다문화인식론 117
1. 근대사회 객관적 인식론의 확산 118
2. 현대사회의 등장과 객관적 인식론의 한계 126
3. 1968혁명과 다문화사회의 출현 130
4. 단일문화인식론과 다문화인식론 135

제2부 타자이해 반동으로서의 인종주의

5장 인종 개념의 탄생 151
1. 인종 개념과 인종주의의 기원 152
2. 고대·중세 유럽인의 타자에 대한 인식 157
3. 스페인 인종주의와 사회적 상황 167
4. ‘라자’ 개념의 의미론적 변화 173

6장 과학적 인종주의 181
1. 과학적 인종주의의 성립과 확산 182
2. 진화론과 과학적 인종주의 191
3. 과학적 인종주의 비판 204

7장 문화인종주의 213
1. 문화인종주의의 개념과 형성조건 214
2. 유럽 각국의 문화인종주의 222
3. 문화인종주의의 논리 234

8장 제도화된 인종주의 245
1. 제도화된 인종주의의 개념 246
2. 영국의 제도화된 인종주의 255
3. 미국의 제도화된 인종
지난 7년 동안 다문화교육을 연구·강의하면서, 필자는 다문화교육에 관련된 이론이나 저서들이 다문화 현상을 이해하는 데 많은 한계가 있음을 알게 되었다. 바람직하다고 판단된 구미의 이론일지라도 그것이 우리의 현상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지 못한다면, 그 이론에 대한 연구는 실천을 위한 연구라기보다는 이론을 위한 연구에 불과할 것이다. 이와 반대로 한국사회의 단편적 사실을 바탕으로 한 피상적인 실태 분석이나, 맥락을 고려함이 없이 감성이나 윤리에 호소하는 접근 또한 우리에게 그다지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다. 이론과 현실 사이에 존재하는 괴리를 극복하려는 실천적 고민은 필자에게 줄곧 있어왔지만, ‘인종편견과 타자이해’라는 대학원 강좌는 필자의 고민을 더욱 짙게 하였다.
그러던 중 ‘역사 속에서의 타자 발견’은 필자의 고민을 푸는 중요한 실마리가 되었다. ‘타자의 발견’ 자체가 다문화사회의 인종편견·인종차별·인종주의 등의 현상을 이해하는 데 직접적인 도움이 된 것은 아니지만, 다문화사회를 이해하는 방향의 전환점이 된 것은 분명하다. 우리 사회가 다문화사회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그 결과 다문화사회를 연구하는 데 필요한 개념들에 대한 연구는 최근까지 그다지 활발하지도 않았을 뿐만 아니라, 체계화되지도 못한 실정이었다. 이에 필자는 다문화사회를 연구하는 데 도움이 되는, 또 필자에게도 불분명한 모습으로 이해되는 개념들과 이론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였다. 그래서 필자는 다문화사회의 문제를 극복하는 데 필요한 한국인종편견이나 다문화교육에 필요한 교수방법 등에 대한 연구들도 시도하였지만, 훨씬 더 많은 연구들은 그동안 우리 학계에 등한시된 다문화 인식론, 타자이해방법 그리고 ‘인종·다양성·편견·인종주의·타자·문화인종주의·제도화된 인종주의’ 등의 개념 자체를 밝히는 데 중점을 두었다.
필자는 본서를 4부로 구성하였다. 1부는 타자이해를 위한 기초로 ‘타자의 이해, 타자의 발견·반동·재발견, 타자이해방법, 다문화인식론’ 등으로 구성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