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3
Ⅰ 유아기에 적합한 스캐폴딩(scaffolding이란?
1. 유아교육 분야에서 스캐폴딩의 현실태 13
2. 스캐폴딩의 교육적 가치 재발견 19
Ⅱ 비고츠키의 스캐폴딩(scaffolding이론의 재개념화
1. 사회적 맥락에서 ZPD의 재해석 29
2. 유아교육 분야에서 스캐폴딩의 반성적 고찰 33
1 유아교육 분야에서 스캐폴딩의 연구동향 33
2 유아교사의 정서적 스캐폴딩 규명의 필요성 : 유아기에 적합한 호혜적 스캐폴딩(reciprocal scaffolding의 본질 40
Ⅲ 참여관찰 : 생활공간/시간에 함께하기
1. 해바라기반 교사와 유아들과의 만남 59
1 S유치원의 선정과정과 교육적 환경 59
2 해바라기반의 교사와 유아 73
2. 현장 자료의 수집과 분석 76
3. 유아교사의 정서적 스캐폴딩의 연구 과제 85
Ⅳ 신 교사의 생활세계
1. 해바라기반의 하루일과 90
2. 신 교사의 생활세계 115
1 삶의 경험 : “생(生과 사(死의 순간” 115
2 기질적인 성향 : “헤드(head보다 서브(serve로서의 역할 추구” 118
3 교사로서의 신념체계(belief system : “더불어 행복한 법 찾기” 121
4 정서의 지식 기반 : “말이 아닌 이해의 귀” 123
Ⅴ 정서적 스캐폴딩 발생 맥락 : “놀이 동반자로서의 교사”
1. 블록, 추상적 비구조화의 놀잇감 : 공유하는 활동 129
1 “넓은 구조화의 상상놀이로” : 모방과 창조를 넘어 129
2 쌓기놀이 속 성(性의 조화 : 희열(喜悅 공유 134
2. 새로운 ZPD의 생성 : 유아, 가능성의 존재 138
1 “감정의 공유” : 놀이 지속의 동력
1980년대 미국에서 발간된 주요한 유아교육관련 서적 중에 <Ideas Influencing Early Childhood Education>(weber, 1984이라는 저서가 있습니다. 이 저서에는 고대 플라톤 사상부터 성숙주의, 행동주의, 진보주의, 정신분석, 인지이론 그리고 그 당시 새로운 경향으로 대두되었던 상호작용주의에 이르기까지 각 사상을 대표하는 유아교육의 개념 및 원리들을 상세히 제시하고 있습니다.
그의 저서가 발간된 지 30년이 지난 오늘 유아교육 분야에서 가장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이론이 바로 비고츠키(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이론입니다. 그가 죽은 지 약 80년이 되어가는 현 시점에서 왜 비고츠키의 이론이 새롭게 국내/외에서 재조명되고 있는 것일까요? 저자는 두 가지로 지적을 하고 싶습니다. 첫째, 비고츠키의 이론적 현대사회의 특성을 잘 담아낼 수 있기 때문이라는 점입니다. 현대사회는 국가 간, 인종 간, 종교 간 사회/문화 간 경계가 허물어지고 상호이해와 존중, 협동 등이 강조되는 글로벌 시대입니다. 이러한 흐름의 근저에는 다양한 가치와 문화를 인정해야 한다는 의식이 전제되는데, 비고츠키 사상은 이와 맥을 같이하고 있습니다. 둘째, 비고츠키의 사상은 다른 심리학이나 발달이론들보다 교육 실제에 더 직접적이고 많은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특히 보편적인 학습과 발달보다는 특별하고 다양한 사회문화적 배경을 가진 개개인의 학습과 발달에 대한 이해와 사회적/상호적 공유, 공유된 이해를 역설하였기 때문이라 생각됩니다.
최근에는 비고츠키 유아교육이론의 재고찰과 함께 유아기에 적합한 호혜적 스캐폴딩(reciprocal scaffolding에 대한 재개념화의 관점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유아교육과정에서도 스캐폴딩(scaffolding은 교수-학습의 핵심으로 그동안 많은 연구자들의 관심 속에 다양한 접근이 이루어져 왔습니다. 그러나 유아기에 적합한 호혜적 스캐폴딩의 본질에 대한 실천적인 탐구가 그동안 매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