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가치관의 개념 11
| 가치관이라는 용어 13
| 가치관의 본질 18
가치관의 정의 19
가치관의 기능 26
다른 심리적 특성과의 관계 31
| 가치관에 관한 선행연구 35
가치관의 개념에 대한 논의 36
가치관의 측정 37
제2장 한국청소년의 가치관 47
| 가치척도의 제작 51
가치 용어의 추출과 분류 52
가치척도의 작성과 시행 55
| 가치관의 요인 분석 60
| 가치관의 집단 간 차이 67
| 결과에 대한 논의 77
제3장 가치관의 발달 81
| 인간 발달의 개념 83
발달이란? 83
발달의 원리 86
발달연구의 새로운 과제 91
| 성격발달이론 94
정신분석학적 이론: Erikson의 성격발달 95
인본주의이론: Maslow의 자아실현론 103
행동주의이론: Bandura의 사회학습론 108
성격발달이론과 가치관 113
| 가치관의 형성과 변화 117
가치관의 형성 117
가치관의 변화 124
| 가치관의 발달연구 131
도덕성발달 연구 131
가치관의 발달단계 134
제4장 가치관의 결정요인 145
| 체질적 결정요인 148
체질과 심리적 특성의 관계 149
| 인체구성 심리학 이론 153
Sheldon의 연구 154
가치관에 작용하는 체질적 요인 159
| 사회문화적 결정요인 165
사회와 문화 165
가치관에 작용하는 요인 175
| 심리적 결정 요인 198
지능과 가치관 199
태도와 가치관 202
성격과 가치관 207
제5장 가치관의 개인차 217
| 개인차 연구 219
개인차 연구의 발달 219<
공직에서 물러난 후 다소간의 시간적인 여유를 얻게 되었다. 마침 후학들에게 언약한 것을 실현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고 생각했다. 후학에 대한 언약은 퍽이나 오래 전에 있었던 일이다. 1988년 예기치 않았던 문교부장관직을 맡게 되면서 오랫동안 몸담았던 대학을 떠나게 되었다. 그때 인간심리와 그것이 교육의 이론과 실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강의를 하고 있었는데 그 강의를 중단하게 되었다.
그런 연고로 강의를 중단하면서 장차 공직에서 물러나 대학에 다시 오게 되면 그와 같은 강의를 계속 하겠다는 언약을 한 일이 있었다. 그런데 좀처럼 공직에서 물러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지 않았다. 이제나 저제나 하는 심정으로 있었으나 어느덧 10년이라는 세월이 흘러갔다.
그러다 보니 이제 강의를 다시 할 수 있는 처지가 되지 못하였다. 생각다 못해 지금까지 공부한 내용을 정리하여 책으로 발표하는 것도 뜻이 있다고 여겨졌다. 또한 이 역시 후학과의 언약을 지키는 일이라 판단되었다. 그러나 문제가 없는 것도 아니다. 강의보다도 저술을 하는 일은 더욱 쉽지 않은 일이며 70고개를 넘은 이 나이에 그것이 가능할까 하는 의구심이 들기도 하였다.
그런데 존경하는 스승이신 吳天錫 박사께서는 일찍이 새로운 비전과 용기를 주는 본을 보여주셨다. 오박사께서는 공직에서 은퇴한 후에 10여 권에 이르는 저술을 하였으며 주옥같은 그의 이론과 주장은 많은 후학들에게 영향을 주었다. 연륜을 거듭함에 따라 축척된 그의 식견은 추종하는 후학들의 안목을 넓히고 세련된 관점을 가지도록 하는 데 크게 기여하였다.
그렇다. 나도 이 선각자의 길을 따르는 흉내라도 내보아야겠다는 마음가짐을 다질 수 있었다. 이런 의도에서 공직을 물러난 후에 저술을 시작하였다. 지난 10여 년 사이에 도합 일곱 권을 저술하게 되었다. 인간의 동기, 인간의 성격, 인간과 교육, 인간의 인지, 인간의 환경, 변혁의 시대에서(회고록, 그리고 이번에 출간하는 인간의 가치관이 그것이다. 그중에서 ?회고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