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한국 근대교육의 탄생
저자 김성학
출판사 교육과학사
출판일 2013-10-17
정가 22,000원
ISBN 9788925406343
수량
Part 01 근대 학교운동회의 탄생과 팽창

Chapter 01 근대 학교운동회의 탄생: 화류에서 훈련과 경쟁으로 19
1. 머리말 19
2. 학교운동회의 등장-화류와 운동 22
1 운동회의 등장과 을미의숙 22
2 화류에서 운동으로 30
3. 관공립학교 운동회의 확산, 그리고 훈련 35
1 학교운동회의 확산과 정착 35
2 관공립학교 연합운동회와 국가, 그리고 훈련 37
4. 근대적 운동경기의 도입, 그리고 경쟁 44
1 근대적 운동경기의 도입과 관립영어학교 44
2 허치슨과 영국식 경기의 도입 50
3 운동경기 운영 방식과 경쟁 57
5. 맺음말 61

Chapter 02 한말 학교운동회의 팽창과 그 동인 64
1. 머리말 64
2. 학교운동회의 재등장과 발흥, 1905~1906년 68
3. 학교운동회의 팽창실태 분석 72
1 연도별ㆍ지역별 팽창실태 72
2 개최 형태별 팽창실태 74
3 개최도시와 장소별 팽창실태 78
4 규모별 팽창실태 83
4. 학교운동회 팽창의 경제적 동인 86
5. 맺음말 94

Part 02 새로운 학교규율의 등장과 전화(轉化

Chapter 03 군대식 학교규율의 등장과 기능 101
1. 머리말 101
2. 신식학교의 군사훈련과 체조과의 등장 104
1 학교 내 군사훈련의 등장 104
2 체조과의 등장과 군사훈련 107
3. 체조교과과정의 변동과 병식체조 112
1 ‘병식체조’의 등장 112
2 병식체조의 소멸과 ‘학교체조’의 등장 117
4. 병식체조의 실시와 확산과정 123
1 관립외국어학교 중심의 병식체조: 1906년 이전 124
2 병식체조의 배제와 확산의 이
근대교육이란 무엇인가? 그리고 근대교육은 이 땅에서 어떤 과정을 거쳐 탄생했으며 어떻게 성장해 갔는가? 그리고 그것은 오늘날 어떠한 모습으로 남아있으며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가? 이 책에서 다루는 내용은 궁극적으로 이러한 문제들과 맞닿아 있다. 근대교육의 탄생과 성장 과정을 분석하고 그 영향을 파악해 내려는 시도는 다양한 관점과 영역에서 이루어질 수 있다. 지금까지 학계에서는 근대 교육(학교제도, 교육정책, 교육내용 등에 주로 주목해 왔다. 제도와 정책, 내용은 근대교육의 하드웨어를 이루는 것이다. 이는 근대교육의 알맹이에 해당한다. 이러한 영역들이 어떻게 등장했고 어떤 성격을 갖게 되었는지를 파악해 내는 작업은 매우 중요하다. 이들 영역에 대해 많은 연구들이 이뤄진 결과, 우리는 근대교육의 실체에 대해 훨씬 더 많은 정보를 갖게 되었다.
이 책은 이와 다른 영역에서 근대교육의 비경을 찾아 떠난 긴 여정의 보고서이다. 근대교육이라는 개념 자체에 대한 논란이 여전히 존재하지만, 필자는 근대교육의 특질은 ‘새로움’이라고 규정하고 싶다. 개화기 당시에 사람들은 근대교육을 신교육 혹은 신식교육으로 불렀다. 그들에게 근대교육은 전통교육과 다른 무언가 새로운 교육이었던 것이다. 개화기에 이 ‘새로움’은 제도, 정책, 내용 등 교육의 하드웨어에서 선명하게 나타났다. 그렇기에 많은 사람들의 관심과 주목을 받았을 것이다. 하지만 ‘새로움’은 교육의 다른 영역에서도 나타나고 있었다. 그것은 교육의 하드웨어에 대비되는 소위 교육의 소프트웨어이다. 이 책에서 특별히 주목한 것은 바로 이것이다.
필자는 교육의 하드웨어를 채우는 새로운 소프트웨어의 탄생과 성장이야말로 진정한 근대교육의 탄생을 알리는 것이라고 보았다. 새 술은 새 부대에 담아야 하는 것처럼 새로운 알맹이는 새로운 형식에 담아야 했다. 새로운 제도, 정책, 내용과 같은 하드웨어는 새로운 교육의 형식이라는 소프트웨어에 담아야 비로소 잘 작동할 수 있었다. 그러한 교육의 형식으로 이 책에서는 특별히 운동회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