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사회자본의 교육적 해석과 활용
저자 오욱환
출판사 교육과학사
출판일 2014-02-22
정가 20,000원
ISBN 9788925406695
수량
Ⅰ. 교육학에 자본 개념의 유입

Ⅱ. 사회자본 개념의 근원과 출현

Ⅲ. 교육학적 사회자본론: 콜먼으로부터
1. ‘교육기회 균등’ 보고서
2. 공립, 사립, 가톨릭 학교의 비교 연구
3. 공립과 사립 고등학교의 비교 연구: 공동체의 강조
4. 콜먼의 사회자본 개념: 발의
5. 콜먼의 사회자본 이론
6. 콜먼의 사회자본: 해석과 논의

Ⅳ. 사회자본의 교육학적 분석과 해석: 콜먼을 넘어서
1. 교육에서의 사회자본: 사회자본 개념을 활용한 연구
2. 교육적 사회자본: 해석과 시사

Ⅴ. 사회자본론의 확산과 심화: 교육적 시사를 위하여
1. 사회자본의 다양화와 분류
2. 사회자본 개념에 대한 심의

Ⅵ. 사회자본의 활용과 오용: 적용을 위하여
1. 사회자본: 이해와 활용
2. 사회자본: 오해와 오용

Ⅶ. 사회자본의 적극적 활용: 현실과 갈망
1. 한국의 현실: 경제성장 속의 사회자본 급감
2. 한국 교육의 현실: 높은 교육열과 낮은 사회자본의 역설
3. 사회자본 조성과 활용을 위하여


“물적자본과 인적자본을 투입하여 학교교육의 기회를 균등하게” 하려는 정책의 정당성을 지지해 줄 실증적 근거를 마련하려는 미국 의회의 요청 아래 콜먼 외 6명으로 구성된 연구팀은 1964년부터 2년간에 걸쳐 전국을 망라한 방대한 규모의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과제를 위촉한 미국 의회나 그 과제를 수행한 연구팀은 물론 미국인들의 상식과 기대를 완전히 무너뜨렸다. “교육 성취는 학교에 투입되는 물적자본과 인적자본보다 가정의 사회·경제·문화적 배경에 의해 좌우된다”는 결론이 도출되었기 때문이었다. 이후 그의 교육사회학적 과업은 학교효과의 탐색과 교육기회의 균등화에 집중되었다. 지속적인 탐구를 통해서 콜먼은 ‘사회자본’이라는 개념을 구상하게 되었다.

이 책에 ‘콜먼으로부터 그리고 그를 넘어서’라는 부제를 붙인 이유는 (1 사회자본 개념과 이론을 주창하고 발전시킨 콜먼의 작업을 활용하기 위해서, 그리고 (2 사회자본의 개념과 이론을 교육학적 범위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사회자본은 사회과학 모든 영역에서 다루고 있으며 적용 범위가 너무 넓어짐에 따라 수많은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다. ‘콜먼으로부터’는 콜먼이 매우 소박한 이유와 목적으로 사회자본 개념을 주창했음을 강조하기 위함이다. 그의 관심은 학교교육의 효과를 높이는 데 집중되었다. 이 책에서는 사회자본이 교육 영역에서는 충분히 의미 있는 개념이 될 수 있다고 확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