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구조중심 협동학습 전략
저자 신재한
출판사 교육과학사
출판일 2013-09-10
정가 15,000원
ISBN 9788925407333
수량
Ⅰ. 수업컨설팅 15
1. 수업장학과 수업컨설팅 17
2. 수업컨설팅의 개념 및 목적 18
3. 수업컨설팅의 원리 20
4. 수업컨설팅의 구성요소 21
5. 수업컨설팅과 수업관찰 방법의 비교 22

Ⅱ. 구조중심 협동학습 23
1. 구조중심 협동학습의 개념 25
2. 구조중심 협동학습의 원리 27
3. 구조중심 협동학습의 구조 유형 29
4. 구조중심 협동학습의 특징 30

Ⅲ. 모둠 세우기 31
1. 모둠 구성 방법 33
2. 이질적인 모둠 구성 34
3. 무작위 모둠 구성 35
4. 모둠 세우기 방법 36
가. 모둠 친해지기 36
나. 모둠 정체성 확인하기 37
다. 상호 지원하기 38
라. 기타 모둠 세우기 방법 39

Ⅳ. 학급 세우기 41
1. 서로에 대해 이해하기 43
2. 학급 정체성 세우기 44
3. 차이점 존중하기 46
4. 기타 학급 세우기 방법 47

Ⅴ. 구조중심 협동학습의 구조 유형 49
1. 암기숙달 구조 51
2. 사고력 신장 구조 54
3. 정보교환 구조 57
4. 의사소통기술 향상 구조 59

Ⅵ. 협동학습을 위한 토의, 토론 63
1. 토의, 토론학습의 개념 65
2. 토의, 토론학습의 특징 69
3. 토의, 토론학습의 원리 71
4. 토의, 토론학습의 과정 73
5. 토의, 토론학습을 위한 기초 기능 75
6. 토의, 토론학습의 평가 방법 78
7. 토의, 토론학습에서의 교사 역할 81

2부 컨설턴트에게 배우는 교과별 구조주심 협동학습전략

도움말 84

Ⅰ. [의뢰과제1] 협동학습을 위한 사회적 기술 습득 전략 85 <
요즈음 우리 교육은 지나친 경쟁적 교육 환경과 더불어 살아가는 지혜를 소홀히 여기는 교육풍토로 인하여 자신의 이익만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기적인 성향이 팽배해지고 있으며, 타인에 대한 배려가 부족한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다. 그로 인해 학생들끼리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대인 관계뿐만 아니라 학습에 있어서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다. 그러므로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원만히 유지하는 데 필요한 태도를 기르는 교육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학교수업은 교수방법의 변화가 선행되어야 하는데, 많은 교사들은 그 해결 방법을 협동학습에서 찾고 있다.

이 책은 교과의 특징이나 차시 주제를 먼저 파악하여 학습의 흐름 속에서 협동학습을 적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협동학습을 배우고자 하는 선생님들이 보다 쉽게 협동학습 수업을 습득할 수 있도록 그들의 입장을 대변하여 수업 전문가의 조언을 구하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수업 컨설팅 형식으로 구성하였다. 일반적인 수업 컨설팅은 수업 선 협의회-수업관찰-수업 후 협의회순으로 이루어지나 본 책에서는 수업 관찰 부분을 제외한 두 단계로 수업 컨설팅을 하고자 한다. 그 방법은 첫째, 수업 전 협의회를 통해 교과의 특징과 학습 내용을 파악한 후 학습 문제해결 방법에 어울리는 협동학습 구조를 소개하고, 두 번째 수업 후 협의회를 통해 협동학습 구조를 적용해 본 소감과 수업자의 자기 수업 반성 중심으로 서술하였다.

수업에는 왕도가 없다. 하지만 좋은 수업, 잘 가르치는 수업 방법은 반드시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그 정답을 찾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우리는 학생들이 교실 현장에서 서로 소통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지혜를 함께 배울 수 있도록 협동학습에서 찾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