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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교육평설
저자 박승배
출판사 교육과학사
출판일 2013-06-14
정가 14,000원
ISBN 97889254069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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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서론 23
1. 엘리어트 아이즈너에 대한 소개_25
2. 엘리어트 아이즈너의 학문적 업적_28
3. 이 책의 구성_36

제2장 교육학에서 질적연구의 등장과정 39
1. 교육학 분야의 대학원생들이 논문에서 인과관계나 상관관계를 주로 추구하게 된 배경_41
2. 교육학에서 질적연구를 수용하는 분위기는 언제 나타났는가?_48

제3장 질적연구의 객관성 57

제4장 교육적 감식안 67
1. 의도적 차원_71
2. 구조적 차원_72
3. 교육과정 차원_74
4. 수업 차원_76
5. 평가 차원_77
6. 교육적 감식가의 자료 수집_78

제5장 교육평설 81
1. 기술(묘사_85
2. 해석_89
3. 평가_91
4. 주제화_92
제6장 교육평설의 실제 97
1. 교육평설을 사용한 논문 예_101
2. 교육평설을 사용한 학위논문 예①_129
3. 교육평설을 사용한 학위논문 예②_157
4. 교육평설을 사용한 학위논문 예③_160

제7장 교육평설의 타당도 169
1. 구조적 확증(Structural Corroboration_173
2. 합의적 정당화(Consensual Validation_174
3. 참조적 적절성(Referential Adequacy_175

제8장 질적연구의 일반화 179
1. 일반화의 의미_181
2. 일반화의 내용_184
3. 일반화의 원천_186
4. 일반화의 주체_187

제9장 질적연구의 표상형식에 대한 교육적 상상 189

저자후기_228
후 주_230

<부록1>
문학평론의 예_236


<부록2>
미술평론의 예_268


<부록3>
수업평설의 예①_273

이 책의 목적은 엘리어트 아이즈너가 제안한 ‘Educational Criticism’ 이라는 질적인 연구방법을 쉽게 설명하여 ‘교육평설’이라는 질적인 연구방법을 확산시키는 것이다.

학문에 입문하는 대학원생들에게 학문의 엄격한 표준을 가르치는 일은 중요하다. 그러나 이와 함께 대학원생이 좀 더 자유롭게 사고할 수 있도록,
<교육평설>
과 같은 새로운 방법으로 연구를 시도하고 다양한 표상 형식으로 그 결과를 보고할 수 있도록 우리 교육학계가 대학원생들을 격려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요즘 혁신학교―혁신학교란 학교가 존재하는 이유를 고민하면서 학교 내의 부조리한 전통을 극복하려고 노력하는 학교를 가리키는 상징적 표현이다.―를 중심으로 수업을 개선하려는 노력이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다. 수업 개선 노력은 과거에도 있었지만, 요즘 일고 있는 수업개선 노력은 과거의 것과 근본적으로 차이가 있다. 과거에는 ‘교사의 교수법’을 향상시키면 수업이 향상될 것으로 보고 교수법 개선에 초점을 맞추었다. 그러나 요즈음은 이 방법의 한계를 깨닫고, ‘교사와 학생의 관계 형성’이 수업 개선에 매우 중요하다는 인식이 힘을 얻고 있다. 이런 인식을 기초로 ‘교사와 학생의 관계 형성’을 촉진하는 방법이 교사들 사이에서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다. 이 책
<교육평설>
은 하나의 질적 연구 방법 안내서를 넘어서서, 교사들의 이러한 수업 개선 노력에 직.간접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