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AM 융합교육은 과학의 Science, 기술의 Technology, 공학의 Engineering, 예술의 Arts 그리고 수학의 Mathematics의 이니셜을 이용하여 만든 용어로 미국의 STE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Mathematics 교육과정에 Arts(예술가 통합된 교육과정을 의미한다. 특히, STEAM 융합교육은 과학, 기술, 공학, 수학 각 학문이 해당 분야의 기준과 실제에 맞춰 다른 분야를 포함하는 교육으로서, 의도적으로 과목 자체 또는 교수?학습의 실제에 포함된 통합교육이라 할 수 있다. 특히, STEAM 융합교육은 새로운 교육이라기 보다 기존에 우리나라에서 실시하고 있는 통합교육을 좀 더 발전시킨 교육으로써 융합적 사고력 및 문제해결력 함양을 궁극적인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에 본서는 STEAM 융합교육의 이론적 기초, STEAM 융합교육의 이해, STEAM 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 STEAM 융합교육 시범학교 운영 사례 등 네 가지 유형으로 소개하였다. 먼저, 제1부 STEAM 융합교육의 이론적 기초에서는 통합교육과정의 이해, 교육과정 통합의 이해, 교육과정 재구성의 이해 등을 소개하였고, 제2부 STEAM 융합교육의 이해에서는 STEAM 융합교육의 배경, STEAM 융합교육의 특징, STEAM 융합교육의 설계 등을 소개하였다. 특히, 제3부 STEAM 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에서는 생태체험활동을 활용한 STEAM 융합교육 프로그램, 융합적 사고력 향상을 위한 STEAM 융합교육 프로그램, 문화예술중심 STEAM 융합교육 프로그램, 인형극을 활용한 STEAM 융합교육 프로그램, 발명중심 STEAM 융합교육 프로그램, 미디어를 활용한 문화예술 중심 STEAM 융합교육 프로그램, 체험중심 프로젝트형 STEAM 융합교육 프로그램 등을 소개하였고, 제4부 STEAM 융합교육 시범학교 운영 사례에서는 대전용산초등학교, 대구교육대학교대구부설초등학교, 전북옥봉초등학교, 부산대연중학교, 인천영흥중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