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3
PART 1 창의·인성교육의 이해
CHAPTER 1 창의·인성교육의 특징 15
1. 창의·인성교육의 개념 16
2. 창의·인성교육의 방향 16
3. 창의·인성교육의 요소 18
CHAPTER 2 창의·인성교육을 위한 수업설계 21
1. 수업설계의 개념 22
2. 수업설계의 접근 방법 23
3. 수업설계의 원리 25
4. 수업설계의 요소 및 절차 26
5. 수업설계의 모형 29
CHAPTER 3 창의·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 33
1. 창의·인성교육을 위한 학교급별 교육과정 34
2. 창의·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 방법 38
3. 창의·인성교육 교육 방법 40
4. 창의·인성교육의 수행평가 42
CHAPTER 1 국어과 수업 설계 47
I. 국어과와 창의인성교육 48
1. 국어과와 창의인성요소 48
2. 창의인성교육을 위한 국어과 수업모형 49
3. 국어과에서의 창의인성수업 방법 예시 68
II. 국어과 창의인성수업의 실제1 69
1. 단원명 69
2. 단원 개관 69
3. 단원 목표 70
4. 창의?인성중심의 교육과정 융합 71
5.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73
6. 본시 평가 계획 77
부록: 학습지 79
III. 국어과 창의인성수업의 실제 2 88
1. 단원명 88
2. 단원 개관 88
3. 단원 목표 89
4. 창의·인성 학습 목표 89
5. 단원의 재구성 계획 90
6. 교과 및 창의·인성 평가 계획 92
7.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93
8. 본시 평가 계획 97
부록: 창의·인성 학습지 98
CHAPTER 2 수학과 수업 설계 99
I. 수학과와 창의인성교육 100
1. 수학과와 창의인성요소 100
2
지난 40년간 추진해온 추격형 경제 전략이 한계에 봉착함으로써 창의와 융합을 근간으로 하는 창조경제로의 패러다임 전환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였다. 존 호킨스(John Howkins가 “지식ㆍ정보 사회가 객체인 지식ㆍ정보에 중점을 둔 반면, 창조경제는 ‘사람의 아이디어’를 강조하기 위해 도입된 개념이다.”라고 말한 것처럼 창조경제에서 ‘사람’은 국가혁신역량 강화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그간, 정부는 ‘창의성ㆍ인성을 갖춘 인재’를 육성ㆍ활용하기 위한 방안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왔으나 교육 환경은 여전히 바뀌지 않고 있다. 입시ㆍ경쟁 위주의 교육으로 교육 현장에서 창의인재 양성은 곤란하며 불경기로 인한 취업난에 따라 ‘안정적 직장’ 선호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대학생들은 학과공부보다 스펙 쌓기에 치중하고 있으며, 우수인재의 글로벌 유ㆍ출입도 원활하지 못한 상황이다. 또한, 학벌 위주의 채용문화가 기업에 잔존하고 있으며, 아이디어, 창의성, 능력 등이 존중받지 못하고 있다.
정부는 이를 개선하고자 ’13. 6월 발표된 ‘창조경제 실현계획’의 부문별 계획으로서 전략 4. ‘꿈과 끼, 도전 정신을 갖춘 글로벌 창의인재 양성’방안을 구체화하기 위해 「창조경제를 견인할 창의인재 육성 방안」을 수립하였다.
대부분의 교육 전문가들은 미래인재들의 핵심역량으로 ‘창의성’과 ‘인성’ 혹은 이들이 ‘융합된 역량’을 꼽고 있다. 글로벌 지식사회에서는 창의성뿐 아니라 더불어 살 줄 아는 능력이 요구되는 ‘창의성’과 ‘인성’을 함께 갖춘 인재상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창의성을 ‘새롭고 가치 있는 것을 만들어낼 수 있는 역량’이라고 정의한다면 인성은 ‘창의성을 사회 속에서 의미 있게 발현시킬 수 있는 역량’이라 할 수 있다. 창의ㆍ인성교육은 어디선가 갑자기 나타나서 새롭게 시행되는 것이 아니고 기존의 교수-학습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조금 더 창의적이며 그 과정상에서 바른 생각을 갖으며 학습하도록 하기 위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초등 교육에서 창의ㆍ인성교육은 어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