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수업컨설팅의 이론과 실제
저자 신재한
출판사 교육과학사
출판일 2013-12-03
정가 16,000원
ISBN 9788925406855
수량
수업설계 13
1. 수업설계의 개념·15
2. 수업설계의 접근 방법·16
3. 수업설계의 원리·19
4. 수업설계 이론의 특징·21
5. 수업설계의 요소 및 절차·22
6. 수업설계의 모형·25

수업지도안 작성 45
1. 수업 계획·47
2. 수업 실행·50
3. 수업 평가·60

교사의 발문 65
1. 발문과 질문·67
2. 발문의 목적·69
3. 발문의 원리·71
4. 발문의 전략·77
5. 효과적인 발문과 비효과적인 발문·80
6. 학생의 응답 처리 요령·85

수업평가 89
1. 수업평가의 개념·91
2. 수업평가와 유사한 개념·95
3. 수업평가의 기능·98
4. 수업평가의 유형·101
5. 수행평가의 개념·105
6. 수행평가의 방법·108
7. 수행평가의 단계·114
8. 서술평 평가의 개념 및 특징·117
9. 서술형 평가 문항 개발·124
10. 서술형 평가 문항 채점·134

수업모형 141
1. 도덕과 수업 모형·143
2. 국어과 수업 모형·147
3. 수학과 수업 모형·151
4. 사회과 수업 모형·155
5. 과학과 수업 모형·158
6. 영어과 수업 모형·161
7. 상황 중심 모형·165
8. 음악과 수업 모형·165
9. 감상 중심 수업 모형·168
10. 미술과 수업 모형·169
11. 체육과 수업 모형·172
12. 실과 수업 모형·175

장학과 학교컨설팅 179
1. 장학의 개념과 원리·181
2. 장학의 유형·195
3. 장학의 발달과정·201
4. 학교컨설팅·210

수업컨설팅 213
1. 수업장학과 수업컨설팅·215
2. 수업컨설
수업컨설팅은 교사의 수업 활동에 초점을 맞춘 학교 컨설팅의 한 영역으로서, 수업 능력이 이미 검증된 교사들이 동료 교사들의 수업을 개선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특히, 기존의 위에서 아래로 상부하달 방식의 수업 장학과 달리, 수업컨설팅은 ‘지도’보다는 ‘상담’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러한 수업컨설팅은 교사가 적극적으로 자신이 당면한 어려움이나 문제점을 컨설턴트에게 알리고, 그 문제를 해결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수업컨설팅은 학교 현장에서의 교수-학습 개선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특히, 본 저서는 1장 수업설계, 2장 수업지도안 작성, 3장 교사의 발문, 4장, 수업평가, 5장 수업모형, 6장 장학과 학교컨설팅, 7장 수업컨설팅, 8장 수업 관찰 및 분석, 9장 교과별 수업컨설팅의 실제, 10장 수업컨설팅 양식 등 수업컨설팅의 이론과 실제에 관하여 총망라하고 있다.

이 책은 수업을 잘하는 교사, 교수-학습 개선에 크게 이바지하는 교사 등 수업의 달인이 되는 지름길이 되는 양서로서 자리 매김하기를 바라면서 교대·사대에 재학 중인 예비교사와 교육 현장에서 실천하는 교사들에게도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본 저서가 교원임용고시나 교육전문직 시험, 수업 발표대회 등을 준비하는 기본 지침서가 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