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3
제1부 평생(平生
서 장 평생효학 …………………………………………………………… 15
1. 왜 평생효학인가? 15
1 효학 / 15
2 평생교육과 평생학습의 통합 / 17
3 평생효학자로서 공자 / 19
2. 왜 학이상습인가? 21
1 학이시습 / 21
2 학이시습을 넘어 학이상습으로 / 23
제1장 공자의 삶 …………………………………………………………… 25
1. 출생과 학문 25
1 고난의 삶 / 25
2 효학활동 / 28
2. 짧은 외유 30
1 노나라에서 제나라로 / 30
2 제나라에서 노나라로 / 34
3. 장기간의 유랑 40
1 위 영공과의 만남 / 40
2 추문 / 42
3 죽음의 고비 / 44
4 은자와의 조우 / 48
5 귀국 / 51
4. 말 년 53
1 교육활동과 역사서 편찬 / 53
2 사별의 슬픔 / 54
3 공자의 죽음과 사후 제자들 / 56
제2부 효(斅
제2장 평생교육자로서 공자 ………………………………………… 61
1. 평생교육자의 조건 61
1 교육의 기초적 측면 / 61
2 학습자 측면 / 69
2. 평생교육자의 덕목 73
1 개인적 측면 / 73
2 관계적 측면 / 76
제3장 평생교육내용으로서 육예 ………………………………… 87
1. 인문학 87
1 시 / 87
2 역 / 98
3 춘추 / 100
4 음악 / 101
2. 사회과학 107
1 서 / 107
2 예 / 109
제4장 공자의 평생교육방법 ………………………………………… 117
1. 평생교육방법의 철학 117
1 인재시교 / 117
2 차별 없는 교육 / 124<
책 소개
공자(孔子는 생이 다하는 날까지 한시라도 배움의 끈을 놓지 않았다. 배울만한 것이 있으면 상대방의 나이나 신분·국경을 초월하여 찾아가서 배움을 청하였다. “아랫사람에게 묻는 것을 수치스럽게 생각하지 않았다(不恥下問.” “세 사람이 지나가면 반드시 나에게 스승이 될 만한 사람이 있다(三人行必有我師.” 공자의 배움관의 함축적 표현이다. 그 결과 공자는 모르는 것이 없을 정도로 박학하였다. 그런 공자를 보고 사람들은 그가 태어날 때부터 모든 것을 알았을 것이라고 수군거렸다. 하지만 공자 자신은 태어나면서부터 알았던 사람이 아니고, ‘옛것을 좋아하여 부지런히 그것을 구한 사람’이라고 말하곤 하였다. 배움을 통하여 얻은 풍부한 지식을 바탕으로 국경을 초월하여 ‘구름처럼 몰려드는’ 제자들을 가르치고, 현실적 상황에서 부딪히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위정자들에게도 가르침을 주었다.
한마디로 말해서 공자는 평생효학자(平生斅學者다. ‘효학(斅學’이란 『서경(書經』 「상서(商書」 <열명하(說命下>에 나오는 말로, ‘가르칠 효(斅’, ‘배울 학(學’이다. 가르치고 배운다는 뜻이다. 공자의 일생은 ‘배움과 가르침’의 연속이었다. 이 책의 제목을 『평생효학(平生斅學』이라고 붙인 이유이기도 하다. 필자는 ‘평생효학’을 평생교육과 평생학습을 통합한 개념으로 사용하였다. ‘평생효학’은 교육학 분야에서 필자가 처음 사용한 말로서, 영어로는 ‘Lifelong Education and Learning’이 될 것이다.
이 책은 공자의 삶과 얼이 녹아 있는 『논어(論語』를 ‘평생효학’의 관점에서 분석한 내용을 담고 있다. 『논어』는 공자가 세상을 떠난 후에 그 제자들이 편찬한 책이다. 제자들은 스승의 삼년상을 지내고 한자리에 모여 스승의 얼을 정리하여 후세에 길이 남기고 싶었다. 그들은 『논어』라는 제목으로 스승이 살아생전 가르침을 준 주옥같은 말들을 한데 모았다. 총 20편 496장이 되었다. 각 장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