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Ⅰ 인성의 이론적 기초
CHAPTER 01 인성에 대한 이해 / 11
1 인간과 교육에 대한 이해 / 11
2 인성(人性의 정의 / 16
3 인성과 관련된 용어들 / 19
4 인성연구의 역사적 배경 / 20
CHAPTER 02 인성교육의 이해 / 27
1 인성교육의 기본 원리 / 27
2 인성교육의 주요 덕목 / 42
3 우리나라의 인성교육 / 52
4 우리나라 인성교육의 실태 / 55
5 국외 인성교육의 동향 / 58
CHAPTER 03 성격에 대한 이해 / 67
1 성격의 이해 / 67
2 부적응적 인간과 적응적 인간 / 71
3 일생을 통한 적응 / 78
4 정상성격과 이상성격 / 84
PART Ⅱ 인성교육의 이론적 기초
CHAPTER 04 인성교육의 이론적 배경-정서지능 이론 / 97
1 정서에 대한 이해 / 97
2 정서지능 / 99
CHAPTER 05 인성교육의 이론적 배경-도덕성 발달 이론 / 103
1 피아제(Piaget의 도덕성 발달 이론 / 103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 / 107
3 리코나(Lickona의 도덕성 발달 이론 / 109
CHAPTER 06 인성교육의 이론적 배경-자아실현 이론 / 121
1 자아실현 이론 / 121
2 매슬로우(Abraham Maslow의 성취 이론 / 124
CHAPTER 07 인성교육의 이론적 배경-사회학습 이론 / 133
1 친사회적 행동의 이해 / 133
2 반두라(Bandura의 사회학습 이론(social learning theory / 143
PART Ⅲ 생애주기와 인성교육 / 149
CHAPTER 08 태내기 인성교육 / 151
1 태아
본서는 총 13장으로 구성하였다. 제Ⅰ부 인성의 이론적 기초에서는 1장 인성에 대한 이해, 2장 인성교육의 이해, 3장 성격에 대한 이해로 구성하였다. 제Ⅱ부 인성교육의 이론적 기초에서는 인성교육의 이론적 배경으로 정서지능이론, 도덕성 발달 이론, 자아실현 이론, 사회학습 이론으로 구성하였다. 제Ⅲ부 생애주기와 인성교육에서는 태아기부터 노년기에 이르기까지 전 생애의 인성교육으로 구성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