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_ 3
서론: 도덕 교과교육의 논점들_ 9
Part 01 교육과정 설계 및 실행의 논점들
Chapter 01. 바람직한 도덕과 교사상의 이념형 15
Ⅰ. 도덕과 교사상 연구 15
Ⅱ. 바람직한 도덕과 교사상의 의미 16
Ⅲ. 소명 의식을 가진 도덕적 구도자 19
Ⅳ. 도덕적 스승으로서의 교육자 22
Ⅴ. 도덕 교과의 전문가 25
Ⅵ. 결어 및 제언 29
Chapter 02. 도덕 교과의 성격과 목표에 대한 논고 33
Ⅰ. 도덕 교과 성격목표의 의의 33
Ⅱ. 도덕 교과 성격목표의 역사적 배경 35
Ⅲ. 도덕 교과 성격목표 설정의 쟁점 39
Ⅳ. 도덕 교과 성격목표의 이론적 기초 45
Ⅴ. 결어 51
Chapter 03. 도덕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도덕 주체의 속성 55
Ⅰ. 도덕 주체 개념의 설정 55
Ⅱ. 도덕 주체 개념의 존재론적 기초 57
Ⅲ. 도덕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주체의 존재론적 속성 63
Ⅳ. 결어 및 제언 72
Chapter 04. 도덕과 교육과정 내용 구성의 틀로서 제시된 ‘관계’ 개념의 존재론적 함의 76
Ⅰ. 교육과정에서의 관계 개념의 위상 76
Ⅱ. 관계 개념의 존재론적 배경 78
Ⅲ. 관계 주체로서의 도덕적 주체 82
Ⅳ. 관계 대상의 확대와 구조화 85
Ⅴ. 관계의 근거로서의 공동선 89
Ⅵ. 결어 92
Chapter 05. 도덕과 교육과정에서 의도된 초월적 존재 윤리의 특성 96
Ⅰ. 초월적 존재 윤리의 연구 96
Ⅱ. 도덕과 초월적 존재 연구의 기초 98
Ⅲ. 도덕 교과에서의 초월적 존재 윤리의 특성 105
Ⅳ. 결론 112
Chapter 06. 생명윤리 교육과정 내용 구성의
이 책은 제목에 표현되어 있는 것처럼, 윤리·도덕의 교과교육(敎科敎育 영역에서 관심 깊게 논의되어 왔거나 무게 둘 만한 문제점 내지 주안점들을 내용으로 담고 있다. 근래에 사범대학 윤리교육과의 교사 양성 프로그램들 가운데 그 비중이 커지고 있는 교과교육 분야에 있어서의 주요 쟁점들이라고도 말할 수 있겠다.
책의 내용은 크게 두 부분으로 짜여 있다. 제1부는 도덕과 교육과정 설계와 실행에서의 주요 논점들에 대하여, 제2부는 도덕과 교수·학습 경험 탐구에서의 주요 논점들에 대하여 각각 다룬다. 각 장을 구성하는 글들이 논문의 형태를 띠고 있는 점에서, 도덕 교과 전문가인 교사들뿐만 아니라 교사 임용 시험에 대비하는 수험생들 또는 각종 논문을 구상 중인 도덕 교과교육 대학원생들에게 참고가 될 것으로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