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신사임당 사자성어 200 : 한자학습 교재
저자 전광진
출판사 속뜻사전교육출판사
출판일 2024-11-11
정가 5,000원
ISBN 9788993858518
수량

머리말
일러두기
한자필순
초등 사자성어 200 ( 8급-3급
초등 사자성어 요약표
초등 사자성어 짝짓기
초등 사자성어 색인 2종

책 이름 앞에 ‘신사임당’이 들어간 까닭이 궁금하여 책을 펼쳐 보았더니, 저자의 머리말에서 답을 찾았다. “자녀 교육 성공을 소망하는 ‘현대판 신사임당’이 많습니다. 그분들의 교육 열망을 담았기에 감히 ‘신사임당’이란 네 글자를 이 책의 제목에 넣었습니다.”

궁금증이 꼬리에 꼬리를 문다. 초등 한자책이라면서 왜 ‘사자성어’를 표제로 삼았는지, 저자에게 물어보았다. “낱낱 한자를 하나씩 개별적으로 익히는 것은 효과적이지 못합니다. 네 글자로 짜인 단어, 즉 사자성어(四字成語로 읽고 외우면 매우 효과적입니다. 천자문(千字文이 250개의 사자성어로 구성된 것이 바로 그런 까닭입니다.”

그렇다면 천자문을 보면 되지, 왜 ‘사자성어 200’을 따로 만들었는지요? “천지현황(天地玄黃은 예전의 사자성어입니다. 지금은 잘 쓰지 않지요. 그래서 ‘십중팔구(十中八九’로 시작하는 이 책을 엮었습니다.” 그러면, 200×4는 800이니, 8백 개 한자를 익히게 되겠네요? 답이 예상 밖이었다. “겹치는 것이 있을 수 있으니, 자종(字種의 수는 500자 정도입니다. 초등학교 때는 이 정도만 알면 충분합니다. 500자의 한자를 알면, 500 × 500 = 250,000이니, 최대 25만 개 한자어로 확장될 수 있는 기초를 닦은 셈입니다.”

크게 궁금한 점은 대충 풀려서, 이 책이 3대 특징이 있다기에 무엇인지 물어보았다. 첫째 다른 책에 없는 ‘속뜻 풀이’가 되어 있다는 것이다. ‘다다익선(多多益善’이란 사자성어에 관하여 다른 책에는 ‘양적으로 많을수록 좋음’이라고 설명하고 있을 뿐인데, 이 책에서는 ‘많을 다, 더할 익, 좋을 선’이라는 속뜻 훈음에 아울러, ‘많으면[多] 많을수록[多] 더욱[益] 좋음[善]’이라는 속뜻 풀이가 징검다리같이 더 덧붙여 있다. 이렇게 속뜻, 즉 이유를 알면 학생들이 대단히 재미있게 공부한다는 게 저자의 주장이다. 속뜻 풀이가 이해력, 사고력, 어휘력, 문해력의 밑바탕이 된다고 한다.

둘째, 다른 책에 없는 ‘사자성어 짝짓기’(3종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