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e-Learning에 대한 오해와 진실
1. 컴퓨터 실력이 좋아야 한다?
2. 멋진 플래시나 애니메이션이 있어야 한다?
3. 시간이 많이 든다?
4. 교수자의 업무 부담이 줄어든다?
5. 학습효과가 강의실 수업만 못하다?
6. 교수자의 존재 가치가 떨어진다
7. e-Learning 교수법과 오프라인 강의실 교수법의 차이?
Ⅱ. e-Learning & Blended e-Learning
1. e-Learning이란?
2. 왜 Blended e-Learning인가?
Ⅲ. e-Learning의 학습효과
1. 매체의 효과성
2. e-Learning의 효과성
3. 사회적 학습의 효과와 필요성
Ⅳ. Blended e-Learning 활용 유형
1. 자료(콘텐츠 기반 수업
2. 상호작용 중심 수업
3. ICT 활용 수업
Ⅴ. 수업 특성에 따른 블렌딩 유형
1. 수업 시수를 지키자니 가르쳐야 할 내용은 많고 …
2. 이론 중심 수업에서도 Blended e-Learning이 가능할까?
3. 토론 중심 수업에서는 어떻게 블렌딩할까?
4. 이론보다 실제에 중점을 두는 수업에서는?
5. 대규모 수업에서 Blended e-Learning 활용법은?
Ⅵ. Blended e-Learning 수업자료 만들기
1. 게시판 하나로 나도 e-Learning!
2. PPT 자료 만들기
3. VOD형 수업
4. WBI 설계하기
1 교수설계원리 ⅰ: 시각적 설계
2 교수설계원리 ⅱ: 텍스트 테크놀로지
3 스토리보드 만들기
Ⅶ. Blended e-Learning 강의 운영 전략
1. 외로운 e-Learning
이 책은 잘 가르치는 방법을 다루고 있다. 잘 가르치고 싶어 하는 교수자들에게 잘 가르치는 방법의 하나로 "Blended e-Learning"을 소개하고 그 활용전략들을 제시하고 있다. e-Learning에 관한 몇 가지 편견들을 바로잡고, 강의에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전략들도 간략하게 소개하고 있다. 학문적인 근거나 이론적 배경을 자세히 설명하기보다는 현장에서 실제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법을 중심으로 쉽게, 부담 없이 읽을 수 있도록 기술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