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내러티브 탐구 교육에서의 질적 연구의 경험과 사례
저자 D. JEAN CLANDININ , F. MICHAEL CONNELLY
출판사 교육과학사
출판일 2007-10-25
정가 14,000원
ISBN 9788925400990
수량
목차
역자 서문
저자 서문
감사의 글
저자 소개
프롤로그
Chapter 1. 왜 내러티브인가?
서론
John Dewey
Mark Johnson과 Alasdair MacIntyre
새로운 사고방식: 탐구의 기여
Clifford Geertz의 『After the fact: Two Countries, Four Decades, One Anthropologist』
Mary Catherine Bateson의 『Peripheral Visions: Learning Along the Way』
Barbara Czarniawska의 『Narrating the Organization: Dreams of Institutional Identity』
Robert Coles의 『The Call of Stories: Teaching and the Moral Imagination』
Donald Polkinghorne의 『Narrative Knowing and the Human Sciences』
이 저자들을 내러티브 탐구로 데려오기
왜 내러티브로 전환하는가?
내러티브적으로 연구하기
Chapter 2. 내러티브적으로 사고하기: 탐구 경계에 놓여 있는 한 사례
서론
Bloom의 분류학
분류학 팀과의 연구
내러티브 개정에 대한 반응
경계에서의 탐구 생활
요약
Chapter 3. 내러티브적으로 사고하기: 환원주의적 경계와 형식주의적 경계
서론
Schn, Oakeshott, 그리고 Johnson의 아이디어
형식주의적 경계에서의 내러티브 사고
형식주의적 경계에서의 탐구 생활
요약
Chapter 4. 내러티브 탐구자들은 무엇을 하는가?
서론
내러티브 탐구 용어 및 내러티브 탐구 공간
Ming Fang He의 3차원적 내러티브 탐구 공간에서의 연구 이야기
3차원적 내러티브 탐구 공간
3차원적 내러티브 탐구 공간에서 Karen Whelan과 함께 일한 이야기
반성 노트
Chap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