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5
제1장 라이프 사이클에 관한 자료의 확보
I. 라이프 사이클의 기술(記述 9
1. 아동에 대하여 부모가 제공한 정보 10
2. 아동이 자기 자신에 대하여 제공한 정보 10
3. 아동이 심층면접에서 제공한 정보 11
II. 라이프 사이클의 체계적 정리 12
제2장 한국인의 삶 : 네 사람의 30년간의 라이프 사이클
I. 구세중의 라이프 사이클 15
1 출생에서 아동기(0~12세 16
2 사춘기 및 청소년기(13~22세 53
3 청년기 및 성인 초기(23~30세 96
4 심층면접을 통한 인생의 회상(30세 전후 107
II. 박정선의 라이프 사이클 142
1 출생에서 아동기(0~12세 142
2 사춘기 및 청소년기(13~22세 180
3 청년기 및 성인 초기(23~30세 212
4 심층면접을 통한 인생의 회상(30세 전후 223
III. 이상각의 라이프 사이클 279
1 출생에서 아동기(0~12세 279
2 사춘기 및 청소년기(13~22세 309
3 청년기 및 성인 초기(23~30세 357
4 심층면접을 통한 인생의 회상(30세 전후 374
Ⅳ. 주혜정의 라이프 사이클 410
1 출생에서 아동기(0~12세 411
2 사춘기 및 청소년기(13~22세 426
3 청년기 및 성인 초기(23~30세 430
4 심층면접을 통한 인생의 회상(30세 전후 445
제3장 30년 삶에 대한 의미와 해석의 몇 가지 보기
1. 어떤 가족이 어떤 자녀를 만드는가? 472
2. 순조로운 변화 과정이었는가? 아니면 고통스런 전환기가 있었는가? 475
3. 가족 내 친밀성 대 자율성의 정도 475
4. 콤플렉스 475
참 고 문 헌 477
부 록 479
이 책은 네 명의 한국인이 태어나서 서른이 될 때까지의 성장·발달의 과정을 추적하면서 우리가 관찰한 대로 서술한 책이다. 그래서 이 책은 연구자의 주관적 관찰과 해석이 많이 개입된, 덜 ‘과학적인’ 이야기책처럼 되어 있고 덜 구조화되어 있으며, 느슨하다고 말할 수 있다. 그렇다고 해서 이 책의 내용이 이 책이 기술하고 있는 네 사람에 대하여 사실과 동떨어진 소설과 같은 것이 아니라는 것을 우선 지적해 두고자 한다.
이 책의 원천적 자료는 여러 가지인데 아이가 어릴 때는 부모(주로 어머니가 회고적으로 말한 것이고, 둘째는 우리가 사용한 질문지의 내용과 심리검사의 결과이며, 셋째는 선택된 네 명이 우리에게 직접 말해 준 면접의 내용이다. 그리고 이 책에 등장하는 네 명은 무작위적으로 선택되었다. 즉 여자 두 명, 남자 두 명에 관하여 적혀 있다. 아이가 어릴 때는 양육자와 아동이 어느 정도 참여했는가에 따라 그 개인에 대한 기술의 길이가 길기도 하고 짧기도 하다.
“길거리에서 우연히 만난 사람들, 서울에서 출생하여 서울의 어느 동네에 살고 있던 사람들”이라고 볼 수 있는데, 이 책에 쓴 이 사람들의 이름은 가명이다. 이러한 연구 디자인을 종단적 연구라고 하는데, 종단적 연구는 일정한 수의 사람을 대상으로 어느 정도의 세월을 거치면서 인간의 신체, 심리, 생리적 여러 특성을 측정·관찰하면서 자연 상태에서 인간의 변화에 대하여 어떤 지식을 얻고자 하는 연구 디자인이다. 인간의 여러 측면에 대해서 자연상태에서 어떻게 변화하는가를 추적·관찰하는 연구방안이다. 그렇기 때문에 인위적으로 어떤 실험 변인을 투입한다든가 시간적으로 단기간에 연구하는 것은 일단 종단적 연구의 범주를 벗어난다고 볼 수 있다.
원래 이 연구 프로젝트는 1975년 3월에 서울의 여러 병원에서 출생한 아동들을 대상으로 30년 동안 추적 관찰한 것이다. 2005년에 이 프로젝트에 대한 제1차 연구 보고서를 펴낸 바 있다. 그 책이 바로 이성진(2005의『한국인의 성장·발달: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