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도덕 윤리교육의 윤리학적 접근
저자 조성민
출판사 교육과학사
출판일 2013-09-06
정가 16,000원
ISBN 9788925407005
수량
제1부 도덕·윤리과 교육의 윤리학적 정초

제2부 가치분석이론과 분석윤리학

제1장 해어의 보편적 규정주의
제2장 가치분석이론의 윤리학적 배경
제3장 가치판단능력 신장을 위한 가치탐구의 절차

제3부 도덕발달이론과 정의윤리
제1장 사회정의의 기준과 원리
제2장 자유와 자율성
제3장 도덕적 추론과 도덕성의 함양

제4부 정의윤리와 배려윤리의 통합을 위한 시도
제1장 나딩스 배려윤리의 도덕교육적 의의와 한계
제2장 정의윤리와 배려윤리 교육의 통합적 접근
제3장 정의윤리와 배려윤리의 상보적 관계

제5부 정의윤리와 배려윤리의 통합 교육을 위한 탐구공동체 수업
제1장 탐구공동체활동을 통한 도덕ㆍ윤리과 토론·논술 연계지도
제2장 도덕ㆍ윤리과 탐구수업에 따른 평가
도덕ㆍ윤리교육이 오랫동안 이루어져 왔음에도, 2007년 개정교육과정이 마련되기 전까지는 도덕ㆍ윤리 교과의 정체성에 대한 의문이 늘 제기되어 왔다. 중등 도덕ㆍ윤리 교과서가 국정에서 검정으로 전환된 2007개정교육과정을 마련할 무렵, 철학계를 포함한 관련학계에서는 도덕ㆍ윤리 교과의 정체성과 성격을 놓고 열띤 논쟁이 있었다. 그 무렵 2005년 동서철학회에서 “중등 도덕ㆍ윤리과 교육의 윤리학적 정초”라는 제목으로, 도덕·윤리교육의 바람직한 방향에 대한 평소의 생각을 정리해 발표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이 책은 그 학회에서 발표한 것을 구체적으로 뒷받침해줄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도덕ㆍ윤리교육의 윤리학적 접근>은 교육현장에서 정의윤리와 배려윤리를 균형 있게 지도하기를 원하는 교사나 교사가 되기 위해 준비하고 있는 예비교사들에게 도움을 줄 것이다. 두 윤리의 윤리학적 배경을 설명하고, 가치분석이론과 도덕발달이론 그리고 배려윤리의 ‘실제적인 적용’을 적절하게 다루고 있기 때문에, 교사가 되기 위해 도덕·윤리교육의 윤리학적인 기초를 바탕으로 실제 적용능력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 본다.

여기에 제시한 연구 내용은 도덕ㆍ윤리교육의 여러 방법들 중 일부에 지나지 않으며, 이것이 가장 효과적이고 그 자체로서 완전한 방법론이라고 보지는 않는다. 앞으로 계속적인 연구를 통한 보완으로 보다 나은 도덕·윤리교육 방안이 나올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