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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루소의 교육이론
저자 윌리암 보이드
출판사 교육과학사
출판일 2013-09-10
정가 19,000원
ISBN 9788925407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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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자 해설 / 3
원저자서문 / 21
목차 / 24
일러두기 / 29


제1장 루소의 소년시절 31
1. 루소의 가문 31
2. 루소가 받은 가정교육 32
3. 루소가 받은 개인교수 37
4. 루소가 받은 도제교육과 그 실패 39
5. 루소의 교육방법에 담긴 개인적 배경 41
6. 루소가 생각한 교육의 의미 44
7. 개인적 경험으로서의 교육 47
8. 교육적 존재로서의 공동체 52
9. 루소 교육사상의 두 가지 경향 54



제2장 루소의 청년기와 성인 초기 57
1. 가톨릭으로의 개종 57
2. 바랑 부인 60
3. 루소의 유랑 62
4. 루소의 독학 63
5. 교직을 선택한 루소 66
6. 마블리 씨 댁의 가정교사 67
7. [상뜨-마리의 교육을 위한 계획안] 70


제3장 [학문예술론] 76
1. 파리에서 76
2. 테레즈 르 바쇠르 78
3. 지식인 세계 속에서 80
4. [학문예술론]의 집필 81
5. [학문예술론] 86
6. 루소 사상 속에 일관된 냉소주의 92



제4장 [인간불평등기원론] 98
1. 독창적 사상의 성숙 98
2. [인간불평등기원론] 99
3. 자연인이라는 가설 102
4. 인간본성의 본원적 요소 104
5. 자연상태로부터의 이탈 107
6. 사회의 해악 110
7. 고상한 미개인 115
8. 교육이 사회의 진화에 미치는 영향 119
9. [정치경제론] 120
10. 공공교육 123
11. 루소 정치사상의 두 극단 125



제5장 [에밀]의 준비 127
1. 몽모랑시에서 127
2. [에밀]의 준비 128
3. 데피네
루소는 긍정의 의미로든 부정의 의미로든, 사상에서든 생애에서든, 역설적인 사상가이다. 자연법을 무너뜨린 자연법이론가이고, 이성을 공격하는 계몽주의자이며, 곧잘 비판거리가 되듯이, 자기 자녀 다섯을 고아원에 내다버린 아동의 구원자이기도 하다. 이 <해설>에서는 그 중 몇 가지 역설만을 간략히 다루었다. “동물보다 더 뛰어난 존재로 만들어준 인간의 문명이 도리어 동물보다 더 비참한 상태에 빠뜨린다”는 비극적 역설은 많은 사상가들에게 소외(alienation의 개념으로 영감을 주었다. “사회로부터의 격리는 곧 새로운 사회로의 진입”이며, “가장 훌륭한 국민교육은 스스로 국가주의를 넘어선다”는 역설은 자유교육의 전통을 지탱해온 중요한 명제이기도 하다. “문명이 소거된 ‘자연상태’, 기계론적 자연은 문명된 인간 지성의 산물이자 거울”이라는 역설 역시, 사물들의 세계가 아니라 의미들의 세계에 살고 있는 인간의 독특한 지위를 환기시킨다. 이 외에도 “아동은 자신이 원하는 것만을 하되 교사가 원하는 것만을 원한다”, “사회에서 인위적인 인간을 방지하려면 더욱더 인위적인 기술이 필요하다”, “자유롭게 하기 위해서 강제한다” 등, 깊이 연구해 볼만한 역설들은 루소 안에 얼마든지 넘쳐난다. 다만 이런 역설들을 단순한 모순이나 해소할 문제로 받아들이기보다 그것이 무엇을 겨냥한 질문인지, 인내심을 가지고 꼼꼼히 들여다 볼 필요가 있다. 이 책에서 보이드가 말한 대로, 루소가 후대에게 남긴 선물은 문제를 푸는 방법이 아니라 문제 그 자체였다(9:6. 이 책을 통해서 독자가 받는 선물 역시 새로운 해결책이 아니라 문제일 것이며, 그 문제를 얼마나 자기 질문으로 삼는가에 따라서 루소가 달리 보일 것이다.

독자 중에 루소의 질문을 화두로 삼아서 교육의 의미와 본질을 탐구할 사람들이 많이 나타나기를 기대하며, 보이드의 이 책과 함께 읽을 만한(또는 함께 읽어야 할 책 두 권을 소개하고 <해설>을 마칠까 한다. 한 권은 블룸(A. Bloom의 [에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