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교사 전문가로 살아야 행복합니다
저자 김동훈
출판사 교육과학사
출판일 2018-08-20
정가 15,000원
ISBN 9788925412979
수량
Prologue 구조를 요청하는 숨 가쁜 소리 / 3

CHAPTER_1 교직은 진정 전문직인가 / 11
1. 교사는 교사가 되고나서야 교사가 된다 12
2. 전문직의 기준에 비춰본 교직의 모습 17

CHAPTER_2 교직의 전문성을 가로막는 장애물 / 31
1. 수업은 뒷전인 학교 분위기 속에서 전문성도 뒷전이 된다 32
2. 교육 매체와 자료의 홍수 속에서 전문성은 익사한다 40
3. 폐쇄된 교직 문화가 전문성을 패쇠한다 48
4. 경쟁으로 내모는 성과주의가 전문성을 해친다 56
5. 아무도 교사가 전문가가 되기를 원하지 않는다 65
6. ‘전문 교사’를 제안한다 70

CHAPTER_3 전문 교사를 길러내기 위한 제안 / 75
1. 승진 제도가 바뀌어야 한다 78
2. 교육전문직 제도가 개선되어야 한다 112
3. 교사 양성대학이 변해야 한다 124

CHAPTER_4 교사 학습공동체를 통한 전문 교사로의 성장 / 142
1. 얼굴을 맞대야 성장한다 143
2. 도끼질을 하면서 때때로 도끼날도 갈아야 한다 154
3. 교사 학습공동체는 전문 교사가 되기 위한 동력이다 162

CHAPTER_5 전문 교사의 교실 수업 / 173
1. 수업, 나도 남만큼은 해! 175
2. 수업을 바꾸자는 주장, 왜 이리 거셀까 186
3. 잘 가르친다는 것의 의미는 무엇인가? 198
4. 수업 철학이 있어야 전문 교사가 된다 223
5. 평가도 수업만큼 전문성이 필요하다 243

CHAPTER_6 전문 교사의 학생 생활교육 / 265
1. 생활지도, 이론과 실제의 괴리 266
2. 학생들로부터 권위 위임 받기 271
3. 마음을 할퀴는 학생과 갈등 없이 지내기 283
4. 어긋난 행동을 하는 학생의 생활교육 294
5
대한민국의 교육이 소생하기 위해서는 모든 교사가 마땅히 전문 교사가 되어야 한다는 필자의 주장에 동의한다. 교원 양성기관의 관계자들과, 전문 교사가 되기 위해 애쓰는 선생님들에게 이 책을 꼭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다.

― 김도기(한국교원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학교컨설팅의 이론과 실제’ 저자



이 책은 교사들이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 무엇을 고민해야 하는지 잘 정리하고 있다. 학생들의 생활교육으로 고민하는 선생님, 학생 참여형 수업을 실천하고자 애쓰는 선생님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 김현섭(수업디자인연구소 소장, ‘수업 성장’ 저자



저자는 교사 양성, 교원 승진 등 현실적인 문제에서 시작하여 학생 생활교육에 이르기까지 실현성 있는 대안들을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로 고민해온 교육 종사자들은 물론 교직을 꿈꾸는 미래의 교사들에게도 실무적 해답을 줄 수 있는 책이다. 저자의 살아있는 경험이 스토리텔링으로 잘 전달되어서 교사들의 답답한 마음을 시원하게 풀어줄 것이다.

― 강경희(삼척여고 수석교사



30년이 넘도록 교단 교사로 살면서 우리 교육의 아픔을 몸소 체험한 저자가 따뜻하면서도 날카로운 시선으로 한국 교육을 바라보고 있다. 수업뿐만 아니라 학생들과의 관계 속에서 힘들어하는 교사들이 이 책을 읽게 되면 많은 위로와 통찰을 얻게 될 것이다.

― 김태현(백영고 교사, ‘교사, 삶에서 나를 만나다’ 저자



우리 사회 일각에는 교육을 단순한 기술이나 기능으로 바라보는 반지성적인 시각이 퍼져 있다. 이 책은, 교사들이 교육 시스템의 말단 행정가처럼 지내는 현실을 돌아보고 미래 방향을 모색하는 데 큰 디딤돌이 되리라 확신한다.

― 정은균(군산영광중 교사, ‘교사는 무엇으로 사는가’ 저자



아이들과 함께하는 행복한 교직 생활을 꿈꾸었지만 현실은 오늘 하루도 무사히 지나가길 바라며, 방학 전까지 하루하루 버티기가 마치 생활신조가 된 요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