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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2025 대한민국 미래 교육 트렌드 : 37명의 현장 교육전문가들이 제시하는 미래 교육의 전망과 해법
저자 미래 교육 집필팀
출판사 뜨인돌
출판일 2024-11-15
정가 27,000원
ISBN 97889580704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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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사
모든 이들에게 희망이 되는 교육을 향해 _ 임태희
미래를 여는 교육의 나침반 _ 정성국
교육의 본질을 지키기 위한 변화의 방향을 찾아서 _ 하요상

여는 글 ‘교권5법’ 시행 1년, 미래 교육을 향한 우리의 여정 _ 이준권

1부 대한민국 교육 정책의 현장
01 학교폭력예방법의 전면 개정이 필요한 시점 _ 김태훈
02 의대 증원의 나비효과 _ 하유정
03 저체력학생 증가, 초등 체육교육의 방향은? _ 이선재
04 2022 개정 교육과정과 고교 유형의 다양화 _ 이승우
05 유치원교사가 들여다본 유보통합 _ 오은진
06 고교학점제는 개혁의 시작이 될 수 있을까 _ 송수연
07 IB, 의미 있는 평가를 향한 힘겨운 발걸음 _ 이은아
08 AI디지털교과서와 다양한 에듀테크 기술 _ 김수호

2부 미래를 준비하는 교사들
01 퍼스널 브랜딩으로 미래 교육을 선도하다 _ 조민희
02 교사의 소진, 어떻게 해결하면 좋을까? _ 류성창
03 교육의 변화를 주도하는 전문적 학습공동체 _ 김차명
04 교사를 위한, 교사에 의한, 자발적 연수 _ 손지선
05 학생-교사, 교사-교사의 협력적 주도성 _ 최선경
06 교실 오케스트레이션으로 미래 교육의 방향성 찾기 _ 김유리

3부 개별 교육의 미래
01 학교체육으로 변하는 학생의 뇌와 마음 _ 임성철
02 2022 개정 교육과정은 미래 역사교육의 해답이 될 것인가? _ 이정환
03 영어캠프로 바라본 영어교육의 실제 _ 허준석
04 미래 사회, 경제를 가르치고 배워야 하는 이유 _ 조희정
05 AI 시대 예술교육의 고민과 방향성 _ 조안나
06 대한민국 체육교육, 지금이 기회다 _ 이도영
07 AI 혁명? 스피킹 혁명이 먼저다! _ 윤수영

4부 AI 디지털 교육의 미래
01 필요가 아닌 필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_ 정지훈
02 AI 시대, 질문을 질문하라! _ 정예슬
03 국내외의 쌍방향 소통툴 도입과 한국의 디지털 교육이 나아갈 방향 _ 손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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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대전환의 시대,
새로운 방향을 찾는 이들을 위한 가장 분명한 안내서!

2025년은 단언컨대 대한민국 교육이 가장 혼란한 시점이 될 것이다. 2022 개정 교육과정이 본격적으로 반영되고, AI디지털교과서가 도입된다. 의대 입학 정원이 늘어나 입시의 판도를 흔들고, 고교학점제가 시작되어 갑작스럽게 큰 ‘자유’가 주어진다. 한편 아이들은 대입이라는 목표만을 좇느라 체력이 저하되고 디지털 중독에 빠진 데다, 디지털 문해력을 갖추지 못한 채 아슬아슬하게 자라나고 있다. 사회구조를 그대로 반영한 듯 교육격차는 날로 심각해져만 간다. 이런 현실에서 우리는 미래 세대를 어떻게 키워낼 것인가.

여기 각자의 분야에서 해답을 찾아 직접 부딪쳐온 37명 교육전문가들의 이야기가 있다. 코로나 팬데믹에 온라인 수업을 시작하고, 인구소멸 지역에서 학생들을 불러 모은 교사들. 누구보다 먼저 디지털교과서와 보조도구들을 실행해보고, 연구한 내용을 아낌없이 동료와 나누는 교사들. 대입뿐 아니라 삶 전체에 필요한 체력과 정서를 걱정하는 교사들. 이들이 아니라면 할 수 없을 현실적이고도 구체적인 제안과 정보들을 이 한 권에 담았다.

2025년의 교육 핵심 이슈와 트렌드를 분석하고, 미래 교육을 제안한다!

교육 디지털 콘텐츠 개발을 위해 현직 교사들이 만든 단체인 (사교사크리에이터협회(교크협이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교사와 학부모들이 교육 과정에서 2025년에 가장 고민하고 집중해야 하는 교육의 핵심 이슈들과 트렌드들을 선별하였다.

AI디지털교과서 도입, 고교학점제, 대입논술 부활, 의대 증원의 나비 효과, 유보통합, 체육교육의 혁신, 교실 오케스트레이션, 교사 퍼스널 브랜딩, 전문적 학습공동체, 교사의 소진, 교사 주도성, 지방소멸, 자연지능, 확장현실과 인공지능, 미디어 리터러시 등의 키워드를 통해 2025년의 교육을 분석하고 전망한다.

특히나 이번에는 전국의 교육자들을 대상으로 공모하여 모인 100편의 원고를 추리고 추려 만들었다. 현재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