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교수자의 마인드
어떤 마음으로 앉아 계십니까 / 유능한 교수자에게는 어떤 역량이 있을까요 / 성인 학습자는 무엇이 다른가요 / 성인 학습자에게는 어떤 교수 전략이 필요한가요
2장: 강의 시작 전 확인사항
물리적 측면에서 확인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요 / 심리적 측면에서 확인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요 / 언어적 측면에서 하지 말아야 할 것은 무엇인가요
3장: 언어적 강의 스킬
학습자와의 상호작용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 학습자에게 어떻게 말해야 하나요 / 학습자들이 기억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질문에 반응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 학습자에게 어떻게 반응해야 하나요 / 무엇부터 말해야 하나요
4장: 비언어적 강의 스킬
강의장에는 왜 거울이 없나요 / 학습자들과는 눈맞춤을 어떻게 해야 하나요 / 학습자들에게 강조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의상에도 신경을 써야 하나요
5장: 교안 구성
무엇을 다루어야 하나요 / 강의 내용을 어떻게 구성해야 하나요 / 어떻게 해야 학습동기를 이끌어 낼 수 있을까요 / 어떻게 해야 학습자들을 지치지 않게 할 수 있나요 / 어떤 사례를 쓰면 좋을까요 / 강의의 마무리를 어떻게 하면 되나요
6장: 교안 제작
교안은 꼭 필요한가요 / 강의 제목이 중요한가요 / 교안은 예쁘게 만들어야 하나요 / 교안에 이미지나 영상 자료가 꼭 있어야 하나요 / 교안의 내용은 어떻게 작성하면 될까요 / 교재와 교보재는 꼭 준비해야 하나요
7장: 온라인 강의
온라인 강의는 다른가요 / 온라인 강의 교안은 어떻게 구성해야 하나요 / 온라인 강의 콘텐츠는 어떻게 만들면 좋을까요 / 온라인 강의 시 고려해야 할 내용은 무엇인가요
8장: 사내강사
사내강사의 역할은 무엇인가요 / 사내강사를 운영하면 효과가 있나요 / 사내강사를 어떻게 육성해야 하나요 / 사내강사가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요
“강의를 준비하는 마음가짐부터 세부적인 강의 스킬까지
두루 다룬 강사를 위한 실무지침서!”
이 책은 교수자의 입장이 아닌, 학습자의 입장에서 필요로 하는 주제를 제시한다. 특히 강의의 본질은 학습자의 변화를 이끌어 내는 것이라고 말하며 학습자를 위한 강의를 준비하는 방법에 대해 반드시 지켜야 하는 스킬을 총 8장에 걸쳐 정리해 놓았다.
교수자가 지니고 있어야 하는 기본적인 마인드와 강의를 시작하기 전 반드시 확인해야 할 중요 사항들이 무엇인지 상세하게 안내해 준다. 또한 학습자들과 보다 좋은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언어적/비언어적 강의 스킬을 정리했다. 이 외에도 교안 구성 및 제작 등 처음 강의를 준비한다면 어리둥절할 수 있는 사항들에 대해서 20년 이상의 경험자로서 겪은 교수법 노하우를 상세하게 담아냈다. 이 책은 강의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강의 수준을 업그레이드하고 싶은 교수자들에게 더 나은 방향성을 제시해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