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민사조정: 싸우기 싫지만 지기는 더 싫어
저자 안지현, 김혜영
출판사 박영사
출판일 2024-10-30
정가 16,800원
ISBN 9791130348308
수량
개정판은 초판에 비해 ‘Chapter 3. 조정조항으로 보는 조정전략(skill’ 부분이 대폭 강화되어 내용이 두 배 정도 늘었으며, 유형별로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사례들을 만들고, 각각의 조정방향에 따른 조정조항들을 세부적으로 정리하였다.

개정판 머리말

명절연휴 끝에 법원으로 출근하는 마음이 즐겁습니다. 평생 싸우는 직업이 변호사라고 여겼지만, 조정위원이 되면서는 오히려 싸움을 뜯어 말리고 있습니다. 지역사회의 분쟁을 해결하는 피스메이커(peace maker라는 자부심과 보람을 가지고 일하기에, 고된 일터로 향하는 마음도 즐거울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부족한 책을 펴낸 지 벌써 3년이 지났습니다. 저 스스로도 배우는 마음으로 내용을 정리한 것인데, 분에 넘치는 사랑을 받아 3쇄를 찍고 개정판까지 내게 되었으니 참 감사한 마음뿐입니다. 공동저자인 김혜영 변호사가 저와 함께 상임조정위원으로 위촉되어 사이좋게 개정판 공동 작업을 하게 된 것 또한 무척 감사한 일입니다. 특히, 신규로 위촉된 조정위원들과 조정에 참여한 소송대리인들이 책을 보고 실제로 조정할 때 도움을 많이 받았다는 말씀을 해 주셔서 큰 보람을 느낍니다.
민사조정 분야는 무척 빨리 발전하고 있습니다. 몇 년 사이, 법원에서 상근으로 일하는 전문 조정위원들의 숫자도 많이 늘었습니다. 법원의 최우선 현안이 재판지연의 해결인 만큼, 분쟁대체해결수단인 조정에 대한 중요성도 점점 강조되고 있습니다. 어디 한 번 상대방 이야기나 들어보자는 생각으로 조정실에 들어오는 것과, 조정절차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가진 상태로 다양한 조정전략을 미리 세우고 조정에 임하는 것은 큰 결과의 차이를 가져올 것입니다.
개정판은 초판에 비해 ‘Chapter 3. 조정조항으로 보는 조정전략(skill’ 부분이 대폭 강화되어 그 내용이 두 배 정도 늘었습니다. 유형별로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사례들을 만들고, 각각의 조정방향에 따른 조정조항들을 세부적으로 정리하였습니다. 조정조항의 내용이 잘 이해될 수 있도록 관련 법률 지식들도 함께 담았습니다. 알고 보면, 민사조정은 민법과 상법, 형법, 민사소송법, 집행법, 가족법, 도산법 등 모든 법 지식이 총동원되어야 하는 분야입니다. 이 책 한 권만으로도 대부분의 조정사건을 해결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한 김혜영 상임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