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도(COMPOSITION
예술을 구성하는 많은 요소와 마찬가지로 ‘구도’는 화면의 균형을 이루거나 균형을 깨고 특정한 부분에 무게를 실을 때 활용할 수 있는 핵심적인 요소입니다. 작품 속의 화면은 아티스트의 선택에 따라서 빽빽하고 조밀하며 복잡할 수도, 또는 가볍고 한적하며 텅 비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두 화면 중 어느 것이 더 좋다고 할 수 없으며 두 방법 모두 심미성과 예술적 가치를 담고 있기도 합니다. 결국 중요한 것은 아티스트가 작품을 어떤 관점에서 바라보느냐, 그리고 어떤 구도로 작품을 그렸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이들 모두 작품을 구상하는 단계 초반에 내리는 결정입니다.
서사(NARRATIVE
빛이나 색, 구도, 명도와 같이 작품을 창작하는 과정에 큰 영향을 주는 요소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에 더해서 효과적으로 활용한다면, 이러한 요소를 하나로 묶어서 작품에 일관성을 부여하는 요소가 하나 더 있습니다. 바로 서사입니다.
튜토리얼(TUTORIALS
<튜토리얼>에서는 데빈 엘르 커츠, 네이선 폭스, 조슈아 클레어, 돔 레이와 같이 각자 개성 있는 작품으로 주목받는 아티스트들이 본인의 작품에서 ‘구도’와 ‘서사’를 어떻게 설정하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습니다.
데빈 엘르 커츠의
에서는 서사 중심의 작품에서 주제가 되는 인물과 사물을 각각 배치하고, 관객이 이야기를 구성하는 요소를 작가의 의도대로 바라볼 수 있도록 유도하는 행위와 행위의 교차, 시선 등을 전개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네이선 폭스의 에서는 해질녘 아라비아 항구의 장엄한 모습을 그리기 위해 구도를 이용하여 궁전과 나무, 탑, 돛단배, 반사광, 섬 구름, 열기구와 같은 요소를 적절히 표현하고, 서사를 끌어내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조슈아 클레어의 에서는 관객의 시선을 붙잡는 흥미로운 서사를 지닌 작품을 어떻게 고르고, 구성하며 그리는지 그 과정을 하나하나 설명합니다.
돔 레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