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보 4
머리말 8
차례 11
제Ⅰ부 들어가는 말 15
제Ⅱ부 성리학 수용을 통한 지식(인륜·수기론의 확산과 계승 21
제1장 안향의 성리학의 수용과 유교의 확산 22
1. 머리말 22
2. 대원 관계의 정립과 국학의 진흥 24
3. 유교 이념의 강화와 문치사회론 39
4. 맺음말 50
제2장 이제현의 군신 정치론과 문치사회 지향 52
1. 머리말 52
2. 사대관계의 유지와 정치운영론 54
3. 유교적 개혁과 문치사회 지향 64
4. 맺음말 73
제3장 이곡의 경 중시의 성리학과 유학자 관료 등용론 76
1. 머리말 76
2. 경 중시의 성리학과 군주수신론 77
3. 유학자 관료의 등용론과 인성 중시 교화론 87
4. 맺음말 102
제Ⅲ부 구법 존중과 왕조 유지론 105
제1장 이색의 심성·수양 중시의 성리학과 구법 존중 106
1. 머리말 106
2. 경세의식과 심성·수양 중시의 성리학 108
3. 구법 존중과 유교문명론 123
4. 맺음말 132
보론1 : 염흥방의 성리학 이념 확산과 사상의 변화 135
1. 머리말 135
2. 공민왕 대 개혁 참여와 좌주문생제의 옹호 138
3. 우왕 대 권문적 기반의 확대와 정치적 좌절 149
4. 맺음말 164
제2장 정몽주의 네트워크와 왕조 유지론 167
1. 머리말 167
2. 인적 네트워크와 외교 활동 168
3. 유교 사회 지향과 왕조 유지론 187
4. 맺음말 200
제3장 이숭인의 정치활동과 성리학적 예제 인식 203
1. 머리말 203
2. 개혁 세력의 결집과 정치활동 204
3. 성리학적 예제 인식과 예론 217
4. 맺음말 234
제Ⅳ부 신법 개혁과 제도 중시의 체제개혁론 237
제1장 윤소종의 경세의식의 고양과 정치개혁론 238
1. 머리말 238
2. 경세의식의 고양과 현실 인식 239
3. 개혁 세력의 분화와 정치개혁론 249
4.
성리학 수용과 인적 네트워크
원의 간섭과 왜구 출몰, 그리고 민생 파탄. 내우외환의 질고 속에서 뜻있는 이들은 성리학에서 새 활로를 찾았다. 저자는 “역사 속의 인간은 사회적, 시대적 조건 속에서 이해된다”는 전제 아래 이들의 동향과 그때 사회상을 조응시킨다. 13세기 말 안향이 뚤르게로서 성리학을 수용한 것은 원에서 한화정책을 실시하고 성리학이 관학이 되며 원-고려가 밀접한 관계에 들어선 시기와 맞물렸던 것이다. 안향을 위시한 1세대 사대부들이 이제현·이곡 등에 전한 성리학은 이색을 거쳐서 정몽주·정도전·이숭인·권근 등으로 전해졌다. 저자는 특히 이색 문하의 3세대 사대부들이 성균관에서 성리학을 연구하고 교류하면서 인적 유대가 돈독해졌음을 강조한다. 성균관 대사성 역임자들을 엮은 표는 과거제의 좌주문생관계와 성균관 네트워크가 어우러진 유학자 인맥의 실상을 한눈에 보여 준다.
현실과 이상의 충돌
성균관 학맥으로 맺어진 사대부들은 하나같이 북원 사신 영접을 반대했으나 전제 개혁이나 요동 정벌 등 대내외 사안에는 다른 목소리를 냈다. 저자에 따르면 이들은 “성리학적 사유를 견지하였으나 현실 인식과 타개 방법에서는 차이를 보였다.” 예컨대 이첨, 권근, 정도전, 남은, 최영 등은 요동 정벌에 찬성하였지만 조준, 하륜, 이성계 등은 반대하였다. 저자는 이 가운데 성리학적 이상과 현실 사이에서 고뇌하는 모습도 포착한다. 윤소종은 정도전, 조준과 함께 전제개혁을 주장한 개혁파 사대부이면서도 이색과 좌주문생관계를 잊지 못하여 이색 사형의 상소에 서명하지 않았던 것이다. 대의멸친의 성리학적 이념보다는 현실 정리에 기울어진 사례이다.
유학자들의 구상, 새 왕조로 실현되다
고려조정 유지냐 왕조교체냐를 두고 견해차가 있었으나 유학자들의 미래 구상은 대개 하나로 수렴되었다. 저자는 그것을 “문치사회”로 명명한다. 안향, 이제현, 이곡의 군주수신론, 이곡-이색-권근으로 이어지는 경 중시의 수양론, 이제현-박상충-이색-권근의 예제 정비, 정도전의 재상정치론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