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옮기며
서문종교 간 이해를 위한 교수법(pedagogies
_ 주디스 A. 벌링
1. 일신교적 배타주의 극복
2. 종교 정체성의 복잡성
3. 무슬림의 관점
4. 종교적 타자와 함께 배우기: 함께-형성(co-formation
5. 고려할 문제들
6. 학습 성과
7. 평가를 위한 지표
8. 지속가능성
1부 일신교적 배타주의 극복
1장유일신교에 필수적인 종교 간 학습
_ 루벤 파이어스톤
1. 대학 및 신학교 교육
2. 유일신론과 그 한계
3. 내부 갈등과 새로운 종교의 형성
4. 근대성, 과학 그리고 축소되는 세계
5. 진리와 종교적 명령
6. 신학교 교육
2장통합 비전: 종교 간 지혜를 추구하는 비교 신학
_ 존 타타마닐
1. 학문 분야에 대한 정의: 종교적 다양성의 신학과 비교 신학에 관하여
2. 신학을 지혜에 대한 탐구로서 재구상하기
3. 종교 간 지혜를 위한 탐구로서 비교 신학
4. 종교 간 지혜를 위한 교육 방법으로 나아감
3장대학생들과 신학대학원생들을 위한 종교 간 교육에 대한 복음주의적/오순절주의적 접근
_ 토니 리치
1. 교육학적 방향: 종교 간 문제에 관한 변혁적 기독교 교육 철학
2. 신학적 토대: 복음주의/오순절주의 관점에서 본 기독교 종교신학의 현황
3. 적용: 교실과 그 너머에서 발생하는 종교 간 교육과 만남
4. 나가며
2부 종교적 타자와 함께 배우기
4장재건주의 유대교 대학에서 종교 간 교육: 유대교적 주변인 관점에서 살펴보기
_ 낸시 푹스 크레이머
1. 들어가며
2. 배경
3. 1980년대와 1990년대
4. 2001∼2012년
5. 2013년∼현재
6. 나가며
5장파도 속의 성찰: 미국 여성운동에서 종교 간 연구가 배울 수 있는 것
_ 레이첼 S. 미크바
1. 들어가며
2. 1부: 파도
3. 2부: 시카고 신학대학원의 종교관계학 움직이는 제도적 변화
6장종교적 자아, 종교적 타자 : 함께 형성(coformation 종
책 속에서
성서적 유일신교가 공유하는 전통적인 종교 세계관을 특징짓는 계시된 진리와 그 밖의 모든 것 사이의 이분법적 구분은 종교 간 학습과 대화에 심각한 장벽이 되고 있다. 이분법적 관점은 적어도 어느 정도는 종교 기원의 역사, 또는 적어도 고대 근동에서 유일신교가 출현한 역사에서 비롯된 것이다. 유일신교가 등장하기 전에는 오늘날 우리가 종교, 문화, 민족, 친족, 정치라고 부르는 것으로 구성된 하나의 사회적-정신적 체계가 무한히 다양하게 존재했다. 신은 자연계를 다스리고 신은 공동체에도 소속되어 있었다. 일부 신들은 부족 공동체와 언약 관계로 존재했다. 다른 신들은 마을이나 도시 환경에서 숭배자 공동체를 보호하고 그들에 의해 유지되는 도시 신이었다. 이들은 인간 숭배자들과 공생 관계에 있었으며, 제물을 통해 그들을 먹여 살리고 그 대가로 그들에게 혜택을 받았다. 사람들은 다산, 날씨, 죽음과 질병, 수역, 별과 하늘 등 자연의 다른 측면과 관련된 다른 힘들도 숭배했다.
<1부 1장_유일신교에 필수적인 종교 간 학습> 중에서
현대 여성운동은 평등을 위한 싸움으로 시작되었다. 19세기와 20세기 초기에 여성들은 투표권과 노동 보호를 위해 싸웠으며, 재산 소유권, 제한된 직업 진출, 배심원으로서의 자격, 남편과 이혼 그리고 아이들의 양육권을 요구했다. 또한 공공장소에서 말할 수 있는 권리, 교육과 지도자 업무 같은 남성 지배 영역에 진입할 권리를 요구했다.
그러나 이러한 평등을 위한 운동의 이론적 기반은 인간의 본성을 중성적인(androgynous 것으로 여겨 여전히 남성을 기준으로 한 것이었다. 여성들은 남성들만큼 이성적일 수 있다고 주장하여 투표와 학교 출석을 요구했다. 노동 계급 여성들은 보편적인 (실제로는 남성적인 프롤레타리아의 일부로서 자신들의 권리를 위해 싸웠다. 소저너 트루스(Sojourner Truth의 유명한 연설 “나는 여자가 아닌가?”에서 그녀는 ‘여자’가 ‘백인 여자’를 의미하지 않는다고 주장하고 남성 보호가 필요한 연약한 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