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지금, 만화 23호 : 청년+만화
저자 <지금, 만화> 발간위원회
출판사 한국만화영상진흥원
출판일 2024-10-02
정가 3,000원
ISBN 9788968182754
수량

편집장의 글
청년 + 만화의 기획의도

: 황승경(《지금, 만화》 편집장

커버스토리
‘청년’의 만화 독서는 따로 존재하지 않는다
: 이재민(만화문화연구소 소장

진정성과 공감을 교환한 보증관계-SNS툰과 청년 사이를 유랑하며
: 주다빈(만화평론가

청년 그리고 만화, 청년에 대한 사회적 상상력
: 강현(문화연구자

청년 만화의 시대 흐름
: 박인하(서울웹툰아카데미 이사장

크리틱

사서 고생은 누구를 위한 것인가?
: 최기현(만화평론가

오늘날 청년세대에게 집이란?
: 최윤석(만화평론가

세상 모든 보통의 존재에게, ‘함께 살아가고 있다’는 위로
: 윤지혜(만화평론가

동시대의 반사광적 재현
: 이아름(만화평론가

인터뷰

“만화는 모든 영상 콘텐츠의 기초”
: 광진 작가

“만화비평문화의 전문화·대중화에 기여할 것”
: 박세현 한국만화웹툰평론가협회 회장

이슈

네이버 상장의 의의와 향후 한국 웹툰의 해외진출에 대한 전망
: 김민태(만화평론가

1.2%, 작은 숫자가 쏘아올린 작은 공
: 이현재(만화평론가

에세이

이상한 청춘
: 이용건(만화평론가

우리는 우리가 될 수 있을까
: 한유희(만화평론가

이럴 땐 이런 만화 : 동기부여

가족의 재발견
라가와 마리모 작가의 《아기와 나》
비가 작가의 《화산귀환》
: 정양환(동아일보 국제부 차장

이젠 아방스트랏슈를 날리지는 못하지만…
산죠 리쿠, 이나다 코지 작가의 《드래곤 퀘스트 다이의 대모험》
: 김한영(만화평론가

여자력 女自力
젊은 만화가 테마단편집 《2021, 문학동네》
: 김민수(CBS노컷뉴스 기자

착한 사람이 이기는 세계
안도 유키 작가의 《마치다 군의 세계》
: 박소해(추리소설가·그믐 ‘박소해의 장르살롱’ 진행자

결국에는, 잘해보려고 그랬다는 것
송희구 작가의 《서울 자가에 대기업 다니는 김 부장 이야기》
: 김선호(만화평론가

나의 한 칸

<지금, 만화> 23호 = 청년 + 만화

만화는 젊다. 따분한 텍스트를 감각적이고 직관적 형태의 그림으로 창작한 만화는 어느 시대나 기성세대에 비해 청년 세대의 지지와 호응을 받아왔다. 만화를 공유하는 플랫폼만 시대에 따라 변화해 왔을 뿐이다.
10대 때부터 만화책과 만화잡지 등 출판물로 만화를 소비해 온 이들은 어느덧 스마트폰으로 유료 결제를 통해 웹툰을 소비하는 30대가 됐다. 그 사이 만화도 변화를 거듭했다. 1990년대 출판 만화, 2000년대 인터넷 만화(웹툰, 2010년대 스마트폰 웹툰, 2020년대 SNS툰 등 만화 플랫폼은 꾸준히 진화해 왔다. 오늘날 청년 세대는 이 모든 변화의 바람을 맞는 그 중심에 있었다.

과거의 청년들은 웹툰의 탄생과 성장을 지켜봤으며, 지금의 청년들은 또 다른 만화의 미래를 함께하는 상황이다. 청년 세대는 그 어느 세대보다 만화를 폭넓게, 또 다채로운 즐기는 현재진행형인 세대라 할 수 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의 ‘2023 만화이용자 실태조사’에 따르면 출판 만화 구매 경험이 있는 독자들 가운데 구매 비율이 가장 높은 연령대는 30대(69.4%, 40대(61.8%, 20대(57.6% 순이었고, ‘즐겨보는 만화책’이 있느냐는 질문에도 30대(77.1%, 40대(76.3%, 50대(65.6%, 20대(64.7% 순으로 집계돼 30대 청년층이 만화 소비의 주고객층임을 엿볼 수 있다.

주요 독자들이 연령별로 꼽은 인기작을 통해 선호하는 작품의 형태를 유추해 볼 수 있다. 10대는 <외모지상주의>(14.2%, <나혼자만 레벨업>(4.4%, <소녀의 세계> <김부장> <연애혁명>(각 4.1%을 주로 보는 작품으로 꼽았고, 20대는 <외모지상주의>(12.8%, <신의 탑>(7.2%, <전지적 독자 시점>(6.1%, <연애혁명>(5.7% 등을 꼽았다. 30대의 경우 <외모지상주의> <호랑이형님>(각 7.8%, <신의 탑>(7.4%, <전지적 독자 시점> <소녀의 세계>(각 4.8% 등을 꼽았다. 대체로 네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