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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영화이론이란 무엇인가
저자 Gary Bettinson
출판사 명인문화사
출판일 2013-10-28
정가 15,000원
ISBN 97889928035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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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_ 영화이론이란 무엇인가?

1장 구조주의와 기호학 _현대 영화이론의 기초
레이몬드 벨러, 「파편의 시스템 ([새]에 관하여」
<카이예 뒤 시네마> 편집진,「존 포드의 [영 미스터 링컨]」
브라이언 헨더슨 「[수색자]: 미국적 딜레마」

2장 장치 이론 _장 루이 보드리와 크리스티앙 메츠
장 루이 보드리, 「기본 영화장치의 이데올로기적 효과」
크리스티앙 메츠, 「상상적 기표」
[사랑은 비를 타고] (스탠리 도넨과 진 켈리 감독, 1952

3장 <스크린> 이론 _콜린 맥케이브와 스티븐 히스
콜린 맥케이브, 「영화의 리얼리즘: 브레히트의 몇몇 명제에 대한 논평」
스티븐 히스, 「브레히트의 교훈 」
[엘리펀트]와 [만사형통]

4장 페미니즘과 영화 _시각적 즐거움과 동일시 행위
로라 멀비, 「시각적 즐거움과 서사 영화」
엘리자베스 카우이, 「판타지아」
재키 스테이시, 「여성적 매혹: 동일시의 문제인가?」
「예술 영화, 감동, 그리고 여성 관객: 다시 보는 [피아노]」

5장 타자의 영화 _탈식민주의, 인종과 퀴어 이론
재현을 넘어서기
탈식민주의 영화와 이론
영화와 인종: [똑바로 살아라]의 세 가지 읽기
퀴어 영화이론: [브로크백 마운틴]에 대한 세 가지 읽기

6장 철학자들과 영화 _질 들뢰즈와 스탠리 카벨
질 들뢰즈 (1925~1995
운동­이미지
시간­이미지
스탠리 카벨 (1926년생
<바라본 세상>
<행복의 추구>
<교전하는 눈물>

7장 예술로서의 영화 _역사적 시학과 신형식주의
분석적 시학
영화 이론은 개별적인 영화의 이론들이 모인 실질적 연구 분야로 획일적이고, 뚜렷한 것은 없다. 하지만 1960년대 이래, 영화이론은 다양한 패러다임들을 양성해 왔다. 이 책은 현대 영화이론에 대한 주요 논쟁을 다루면서, 1960년대 이후 영화 이론가들과 영화 철학자들이 제기했던 주요 이론적 개념, 시각, 전통 등 중심 쟁점에 대해 비판적으로 검토한다. 이런 이슈들에 대한 단계적 접근은 독자를 영화이론의 중심 토픽 속으로 인도한다.



영화이론은 영화의 진화과정에서의 중요한 변화들에 반응하고, 드러낸다. 또한 영화이론은 영화제작의 과정을 밀접하게 투영하며 동시대의 현상들(잘나가는 장르의 추이, 기술적 혁신, 새로운 소비양식 등을 비추기도 한다. 따라서 영화이론은 영화가 우리를 생각하게 만든다는 이유에서 필요한 것이다.



이 책은 구조주의와 기호학 논의로 시작해서 정신분석, 페미니즘, ‘스크린’ 이론, 문화연구를 두루 섭렵한 후 ‘포스트이론’, 인지주의, 역사적 시학, 그리고 관객연구와 ‘어트랙션 시네마’와 같은 최근의 발전방향까지 검토한다.



주요 이론의 분석은 [사랑은 비를 타고], [수색자], [만사형통], [조스], [똑바로 살아라], [브로크백 마운틴], [스위니 토드: 어느 잔혹한 이발사 이야기] 등 특정 영화들에 대한 자세하고 광범위한 사례연구로 뒷받침된다. 이들은 영화 제작 스틸 사진들과 함께 제시된다.



이 책은 영화와 미디어학을 전공하는 학생뿐만 아니라 영화를 제작하고, 영화와 관련된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