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머리말
제1부
1 탄생‥17
2 소년시절‥19
3 유아결혼‥21
4 남편이라는 것‥24
5 고등학교에서‥26
6 비극―1‥30
7 비극―2‥33
8 도둑질과 속죄‥36
9 아버지의 사망과 나의 수치(羞恥‥39
10 종?교를 엿보다‥41
11 영국으로 떠날 준비‥45
12 카스트로부터의 추방‥49
13 마침내 영국으로‥52
14 나의 선택‥55
15 ‘신사’의 복장‥58
16 변화‥61
17 식사의 실험‥63
18 수줍음―나의 방패‥67
19 비진리라는 독‥70
20 여러 종교에 대한 이해‥74
21 ‘힘없는 자의 힘은 신 라마’‥77
22 나라얀 헴찬드라‥79
23 만국박람회‥82
24 법정변호사가 되었다―그러나 앞날은?‥84
25 나의 고뇌‥86
제2부
1 레이찬드바이‥94
2 실세계로 접어들다‥97
3 첫 소송‥100
4 첫 충격‥102
5 남아프리카를 향한 준비‥105
6 나탈에 도착하다‥108
7 몇 가지 체험‥111
8 프리토리아로 가는 도중에‥114
9 거듭되는 고난‥118
10 프리토리아에서의 첫날‥122
11 그리스도교인들과의 접촉‥126
12 인도인들과의 교분‥129
13 쿨리신세 체험‥131
14 재판 준비‥134
15 종교적 갈등‥137
16 어느 누가 알까, 내일의 일을?‥140
17 나탈에 머물다‥143
18 인종차별‥146
19 나탈 인도인회의‥149
20 발라순다람‥152
21 3파운드의 세금‥154
22 종교연구‥157
23 집을 장만하다‥160
24 인도로 향해‥163
25 인도에서‥166
26 충성심과 간병‥169
27 뭄바이에서의 집회‥172
28 푸나에서‥175
29 ‘바로 돌아오라’‥177
제3부
1 태풍이 오다‥181
2 태풍‥183
3 시련‥186
4 평온‥190
5 아이들의 교육‥193
6 봉사 정신‥195
7 브라마차리아―1‥198
8 브라마차리아―2‥200
9 검소한 생활‥204
10 보어
수많은 진리실험 이야기「간디자서전」
“나는 자서전을 쓰려는 것이 아니다. 나의 수많은 진리실험 이야기를 해 보자는 것이다.” 간디의 이 말처럼, 그의 삶은 진리 그 자체가 아니라 진리를 실험하는 길이었다.
「간디자서전」에서는 성인이 아닌, 끊임없는 자기반성으로 진리를 찾아가는 한 인간으로서의 간디를 만날 수 있다. 금욕과 자기절제, 진리추구의 이상 실현, 그리고 온 인도의 염원인 독립을 위해 온 힘을 기울인 그의 파란만장한 삶이 여기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간디는 자신의 업적을 드러내거나 자랑하지 않는다. 겁 많은 아이였던 시절, 영국과 남아프리카에서 겪은 인종차별, 주위사람이나 가족, 특히 아내와의 갈등, 잘못된 판단으로 인한 좌절과 고뇌 등 그의 인간적인 면모가 그를 더욱 경건한 존재로 돋보이게 한다. 그 밑바탕은 이처럼 평범하고 미숙하기에 그의 희생적인 삶이 더욱 빛나는 것이리라.
인도의 미래를 위해 영국에 봉사하다. 그러나…
간디는 보어전쟁에서, 인도인 야전간호부대를 이끌고 영국군에 종군했다. 그 뒤 줄루족의 반란 때도 간호부대를 이끌고 참가했다. 그때 그는 준위 계급이었으며, 뒷날 비폭력주의 때와는 전혀 다른 군복 입은 간디를 볼 수 있다.
이러한 ‘대영협력’에 대해서는 간디에게도 생각하는 바가 있었다. 남을 돌보기 좋아하는 그의 성격 탓도 있지만, 인도인의 기본적인 인권옹호를 위한 것이기도 했다. 그것을 영국숭배자의 ‘굴복’이라 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간디 자신은 진정으로 영국인과 대등한 입장에 설 기회를 거기서 찾아내려 했음을「간디자서전」에서 밝히고 있다.
제1차 세계대전 때도 같은 이유로 간디는 영국에 협력했다. 그러나 세계대전이 끝난 뒤 영국은 이런 인도의 협력에 보답은커녕, 인도의 언론.사상.집회의 자유를 완전히 억압하는 로울라트법을 시행했다. 간디의 전 인도적인 항영투쟁은 이 로울라트법 반대로 시작되었다.
순결한 생활, 브라마차리아
줄루족 반란 때 간호부대를 이끌고 영국군에 종군할 때였다. 한낮 40도가 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