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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밥벌이는 왜 고단한가? : 아리스토텔레스부터 한나 아렌트까지, 철학자들이 이야기하는 일과 노동
저자 나카야마 겐
출판사 이데아
출판일 2024-11-04
정가 20,000원
ISBN 97911891434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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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문: 일이라는 행위의 분류에 관하여

1장 인간의 원초적 노동
원초적 노동_루소의 ‘자연인’ | 구석기시대의 노동과 예술 | 신석기시대의 노동

2장 고대의 노동관
고대의 사회구조 | 고대 그리스의 행위와 노동 | 히브리 사회와 노동_성서와 노동

3장 중세의 노동관
수도원과 노동 | 새로운 전개

4장 종교개혁과 노동 근대에 일어난 노동관의 변혁①
도입: 근대 노동 사상의 여러 측면 | 종교개혁과 노동 | 노동의 성화 | 노동 주체의 구축

5장 경제학의 탄생 근대에 일어난 노동관의 변혁②
중상주의와 중농주의의 노동론 | 애덤 스미스의 등장

6장 근대 철학 속의 노동
홉스의 첫걸음 | 로크의 공헌_노동이 만들어낸 소유 | 흄이 불러온 변화_‘묵약’을 통한 사회의 형성 | 루소의 노동론_노동이 낳은 불평등과 법·사회의 관계 | 칸트의 노동과 놀이 | 헤겔의 노동론

7장 마르크스와 엥겔스의 노동론
노동의 의미 | 마르크스의 노동가치설_노동과정론 | 노동이 낳는 소외

8장 노동의 기쁨
프랑스혁명과 산업가 계급의 이론 | 오언의 유토피아 | 샤를 푸리에와 노동의 기쁨 | 노동의 기쁨을 말하는 철학

9장 게으름에 대한 찬가와 노동의 비참함
게으름에 대한 찬가 | 시몬 베유의 노동론 | 현대의 노동 시스템과 그 변천

10장 노동론 비판의 여러 관점
니체의 노동 비판 | 프로이트의 응용 | 하이데거의 기술론 | 계몽의 변증법_인간의 내적 자연의 부정 | 생산지상주의의 한계_생산의 거울

11장 세계화 시대의 노동
그림자 노동 | 감정 노동 | AI 시대의 노동

끝마치며
후기를 대신하여

옮긴이 후기
일, 노동, 활동

책은 서두에서 철학자 한나 아렌트의 ‘일, 노동, 활동’의 세 개념을 소개한다. 이 세 구분은 고대 그리스의 도시 국가인 폴리스의 사회상을 반영하는데, 아렌트에 따르면 ‘노동’은 생명을 유지하기 위한 고된 행위이자 개인적 행위로 간주된다. 반면 ‘일’은 개인의 능력을 발휘해 사회에 뭔가(작품과 도구 등를 남기는 행위로서 반쯤은 공적인 성격을 가진다. ‘활동’은 공적인 장에서 자신의 사상과 행동의 독자성을 발휘하는 행위로서 노동과 일과는 명확히 구별된다.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는 노동과 일을 가벼이 여기고 활동은 고귀한 것처럼 간주했지만, 아렌트는 경중을 가리지 않았다.
이를 현재적 의미로 해석하면, “일하면서 우리는 생존을 유지한다는 ‘노동’의 측면을 실현한다. 또 ‘일’을 통해 세상에 어떠한 성과를 남기기도 하며, 타자에게 자신의 힘을 내보이고 타자의 평가를 획득하는 ‘활동’의 측면도 실현한다. 그리고 우리는 ‘노동’과 ‘일’이라는 두 행위를 통해 자아실현의 기쁨을 맛”보기도 한다.
이렇듯 현대를 살아가는 다수는 어떤 식으로든 일을 하지 않을 수 없다. 근대 이후의 자본주의 사회만큼 “일하지 않는 자는 먹지도 말라”라는 말이 잘 들어맞는 사회는 없을 것이다. 성년이 되어 독립적으로 생계를 꾸리고자 하는 시점부터 어떤 식으로든 사회 안에서 신체를 사용해 노동하고, 급여나 보수라는 형태로 경제적 대가를 획득할 필요에 직면한다.

노동의 가치

고대 그리스의 자유 시민은 신체를 사용하는 노동은 노예나 직인에게 떠맡긴 채, 폴리스에서의 공적 활동을 통해 자신의 뛰어난 능력을 발휘하는 데서 삶의 목적을 찾았다.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했듯 인간은 “폴리스적 동물”이며, 폴리스에서 공적 활동에 종사하는 것이야말로 인간의 진가를 발휘하는 길이었다.
그런데 현대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본래 공적 활동이었던 정치조차 보수를 얻기 위한 경제행위라는 측면을 갖는다. 한국의 정치가들처럼 말이다. 막스 베버가 갈파했듯이 오늘날 “정치에 의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