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사주학의 근원(根源과 발전과정
제2장 사주 기본이론(四柱基本理論
1. 무극(無極
2. 태극(太極
3. 음(陰과 양(陽
4. 오행(五行
5. 십간(十干
6. 십이지지(十二地支
7. 지장간(支藏干
8. 공망(空亡
제3장 상생(相生과 상극(相剋
1. 상생원리(相生原理
2. 상극원리(相剋原理
제4장 합(合, 충, 형(刑
1. 천간합(天干合
2. 천간충(天干
3. 지지합(地支合
4. 지지충(地支
5. 삼형살(三刑殺
제5장 격국(格局과 용신론(用神論
1. 격국론(格局論
2. 용신론(用神論
제6장 체(體와 용(用
제7장 일주 희기론(日主 喜忌論
1. 甲木 日干
2. 乙木 日干
3. 丙火 日干
4. 丁火 日干
5. 戊土 日干
6. 己土 日干
7. 庚金 日干
8. 辛金 日干
9. 壬水 日干
10. 癸水 日干
제8장 사주 간명요결(四柱 看命要訣
제9장 사주 간명순서(四柱 看命順序
1. 먼저 성격(性格을 말한다
2. 건강(健康과 질병(疾病을 말한다
3. 육친궁(六親宮을 말한다
1 부모궁(父母宮
2 형제궁(兄弟宮
3 처궁(妻宮
4 남편궁(男便宮
5 자녀궁(子女宮
4. 궁합운(宮合運을 말한다
1 궁합(宮合 인연법
2 결혼(結婚은 언제 하는가
5. 직업운(職業運을 말한다
1 직업 선택법(職業 選擇法
2 직업별 통변(職業別 通變
6. 사망시기(死亡時期
제10장 대운(大運 보는 법
제11장 세운(歲運 보는 법
제12장 공망론(空亡論
제13장 삼재론(三災論
제14장 신살론(神殺論
1. 수옥살(囚獄殺
2. 백호대살(白虎大殺
3. 귀문관살(鬼門關殺
4. 원진살(元辰殺
5. 고진살(孤辰殺
6. 과숙살(寡宿殺
7. 고란살(孤鸞殺
8. 도화살(桃花殺
9. 역마살(驛馬殺
10. 화개살(華蓋殺
11. 현침살(懸針殺
12. 과살(戈殺
13. 양인살(羊刃殺
제15장 신살(神殺의 사고 예(事故 例
제16장 사주 간명대요(四柱 看
책 속에서
2. 용신론(用神論
고전(古典 명리학자들은 격국과 용신 위주로 사주를 감정하기 때문에 수 십 년간 명리학을 공부하고도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없다. 예를 들면 日干이 왕(旺하면 관성(官星을 용신으로 삼아 왕(旺한 日干을 극제(剋制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旺한 자를 힘으로 누르면 오히려 반발이 심하다.
소위 왕자충익발(旺者益撥이라는 말이 있듯이, 旺한 자를 힘으로 누르면 더욱 폭발하는 이치와 같다. 또한 用神에 너무 집착하면 할수록 사주 감정은 더욱 어려워진다.
현세(現世 명리학계의 정상(頂上에 있던 故, 제산(霽山 박재현(朴宰顯 선생(속칭 박도사도 用神에 대하여 말하기를
“用神은 절대적인 것이 아니고, 그렇다고 몰라서도 안 된다”고 하면서 用神에 너무 매달리면 다른 내용을 하나도 보지 못해 간명(看命에 많은 지장을 초래한다고 하였다.
用神이라 해서 만사형통할 수 없다. 심지어 用神運에 실패하고 본인은 물론 남편과 아내가 죽는 수도 있다. 用神을 정확하게 안다고 해서 命理大家가 된다고 단언할 수 없다.
아래 예시(例示한 사주는 2018년 무술년(戊戌年에 심장마비로 사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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