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시작하며: 진정한 황홀은 무욕의 상태를 재발견하는 것ㆍ9추천의 글·용타 스님ㆍ13
추천의 글·미산 스님ㆍ17
제10장 진심출사眞心出死
경험하는 모든 것은 내 느낌의 세계이다ㆍ24
생사는 개념에 의해 남겨진 느낌ㆍ33
‘내’가 존재한다고 믿는 마음이 없는 죽음을 두렵게 한다ㆍ39
생사를 초월한다는 말의 의미ㆍ47
우주는 하나로 얽혀있다ㆍ52
이미 본질 속에 있음을 알아채라ㆍ57
태어난 것이 없기에 멸할 것도 없다ㆍ62
내 몸은 감각적인 느낌에 기반을 둔 감지적 느낌의 덩어리ㆍ72
‘나’라는 것의 탄생 과정이 모두 마음의 작용임을 철저히 보라ㆍ83
제11장 진심정조眞心正助
투명하게 비추는 거울은 이미 사용되고 있다ㆍ91
분별의 기능은 쉬어도, 마음이 잠들게 하지는 말라ㆍ95
사랑과 자비는 조화이며 중용ㆍ100
무심공부를 하면 왜 마음거울의 먼지가 잘 닦일까?ㆍ106
위도 없고 아래도 없는 것은 평등한 마음이 아니다ㆍ110
‘지금’이라는 것은 안목이 높아질수록 그 범위가 점차 넓어진다ㆍ114
진정한 선의 모습ㆍ119
진정한 선함은 옳다/그르다의 분별을 떠나있다ㆍ122
더 높은 안목을 가진 사람만이 진정한 선을 이룬다ㆍ130
자아를 강화시키는 잘못된 보시ㆍ134
본성을 잠깐 맛본 것이 진심을 이룬 것은 아니다ㆍ138
제12장 진심공덕眞心功德
점수의 세계에는 있지만, 무심無心에는 그 어떤 변화와 도약이 없다ㆍ145
상태가 변함으로써 일어나는 기쁨에는 ‘나’라는 자기 이미지가 필요하다ㆍ151
모든 신기한 능력은 무심에 나타난 표지일 뿐이다ㆍ155
점수漸修의 함정ㆍ156
그 모든 의문과 아픔마저 보이는 찰나의 순간ㆍ159
제13장 진심험공眞心驗功
진심이 드러나는 방식ㆍ169
성숙, 습기의 나타남을 겪어내다ㆍ175
자아는 없애야 할 골칫거리가 아니라 진리가 드러난 한 모습이다ㆍ180
진심의 성숙도를 시험하기ㆍ186
모든 속임수는 사실 자신이 스스로를 속이는 것ㆍ195
제14장 진심무지眞心
[진정한 황홀은 무욕의 상태를 재발견하는 것]
욕망을 만족시켰던 순간을 한번 떠올려봅시다. 여러분이 얻고 싶었던 것을 얻었던 때를 떠올려보세요. 그 순간의 마음에는 아무런 욕망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욕망이 이루어졌기 때문이죠. 최고의 축복은 바로 그 순간에 도달한 때 일어납니다. 오랜 추구가 이루어지면 충분히 만족하고, 기쁨에 들뜨고 황홀하죠. 축복의 순간입니다. 그때의 마음은 무욕의 상태입니다. 우리의 욕구를 이루기 위해서 열심히 달려가서 결국 얻어지는 마음의 상태가 바로 욕구가 없는 상태란 말입니다. 더 이상 어디론가 달려가지 않고 움직이지 않는 멈춘 마음이에요. 깨달음이라는 상태를 얻고자 하는 마음도 똑같습니다. 추구하는 마음 자체가 멈춘 무욕의 상태라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아무것도 추구하지 않으면 될까요? 그렇게 마음을 먹지만 저 밑바닥에서 뭔가 자꾸 올라옵니다. 그렇게 올라오는 마음이 모두 멈춘 상태가 무욕의 상태이고 가장 만족한 상태입니다. 더 이상 추구할 무언가가 없는 상태가 바로 우리가 추구하는 최고의 상태입니다. 굉장히 아이러니하지 않습니까? 그럼 애초부터 추구하지 않으면 되는 것 아닐까요? 어린아이가 그렇죠. 어린아이는 아무것도 추구하지 않고, 그냥 그 순간을 즐깁니다. 이미 축복받은 존재입니다. 그런데 점차 마음의 구조가 형성되어서 나와 대상이 생겨나고, 내가 추구해야 할 목표가 생겨나면 이제 그것을 향해 평생 달려갑니다. 열심히 달려가서 그 목표를 이룬 사람도 있고, 목표를 이루고서 다른 목표를 정해놓고 또 열심히 달려가는 사람도 있죠.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렇게 끊임없이 달려가는 마음만 경험합니다. 추구가 멈춘 무욕의 상태를 발견하지 못한 채 끝없는 욕망에 허덕이다가 떠나갑니다.
아무것도 욕망하지 말라는 말은 아닙니다. 경험하고 즐기면서 충분히 자유롭게 에너지를 쓰면서 살다가 가도 됩니다. 그것이 삶이니까요. 다만 매순간 욕망에 시달리지 말고 자유롭게 사용하라는 말이에요. 이미 우리는 그렇게 되어있습니다. 지금 이 순간 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