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고 1 상상과 이미지의식
유고 2 상상과 기억의 재현이론으로부터 재생이론 내지는 이중재현이론 도입으로
유고 3 상상과 재현(기억. 통각과 믿음질의 관계라는 문제
유고 4 인상으로서의 믿음. 지각과 상상의 대비에 대한 해석, 기억이 상상, 환상, 이미지표상, 공허표상과 맺는 관계에 대한 해석
유고 5 기억과 기억의 반복. 양상적 성격과 현현
유고 6 기억과 상상. 재생에서의 인상의 변양과 근본적으로 다른 믿음변양. 아포리아: 기억은 ‘한갓된 상상’으로 이행할 때 대체 어떤 종류의 변양을 겪는가?
유고 7 지각, 기억, 상상, 그리고 시간적 연관지향
유고 8 ‘철저한 변양’으로서의 상상. 내용-파악 도식의 수정에 대하여
유고 9 (이중적 의미에서 내재적이고 내적인 상상. 상상과 지각. 표상으로서의 지각, 표상의 변양으로서의 상상
유고 10 믿음변양: 단적인 직관의 영역에서의 믿음(확실성, 경향, 의심 등. 영상적 변양에서 상상으로의 이행
유고 11 지각 및 순수한 상상에 대비되는 ‘재’의식으로서의 기억
유고 12 시간의식의 양상들로서 ‘감각’, 기억, 예상, 상상. 연관으로서 의식
유고 13 지각계열, 기억변양, 상상변양. 현전화 ― 재현, 상호교차하는 차이로서의 현행성과 비현행성. 상상의 서로 다른 기초적 두 개념, 1 비현행성 2 재현
유고 14 재현에서의 생생함과 적합성, 공허재현. 내적 의식, 내적 반성. 재생의 엄밀한 개념
유고 15 재생 및 상상의 양상들, 이미지의식
유고 16 재생과 이미지의식. 이미지대상 파악 및 직각적 가상의식의 분별. 상상 개념의 일반화(재현: 1 재생적 재현, 2 직각적 재현, 즉 이미지에서의, 이미지 현시에서의 재현
유고 17 이미지의식과 허구물의식의 이론
유고 18 직관과 그 양상의 이론
유고 19 순수한 가능성과 상상
유고 20 상상 ― 중립성
옮긴이의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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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설은 생전에 『논리 연구 1, 2』(1900∼1901를 시작으로 『엄밀학으로서의 철학』, 『순수현상학과 현상학적 철학의 이념들 1』(1913, 『내적 시간의식의 현상학』(1928, 『형식논리학과 초월론적 논리학』(1928, 『데카르트적 성찰』(1931, 『유럽 학문의 위기와 초월론적 현상학』(1936 등을 출간하면서 의식의 ‘지향성’ 개념에 의거한 초월론적 현상학을 정초하고자 했다. 하지만 그는 자신의 현상학적 체계에 대한 연구 외에도 구체적인 현상학적 분석을 방대한 분량의 연구 원고 형태로 남겼다. 그러나 이 연구 원고는 소수를 제외하고는 그의 생전에 출간되지 못했다. 약 4만 5000쪽에 이르는 그 연구 원고는 나치의 손에 넘어가 사라질 뻔했지만, 벨기에의 한 신부의 노력에 의해 구출되어 1950년부터 지금까지 ‘후설 전집(Husserliana’으로 출간되고 있다. 이 책 『상상, 이미지의식, 기억』은 1980년에 후설 전집 23권으로 출간된 Phantasie, Bildbewusstsein, Erinnerung: Zur Phanomenologie der anschaulichen Vergegenwartigungen을 옮긴 것으로, 재현(Vergegenwartigung에 대한 가장 중요한 연구인 1904~1905년 강의록을 비롯하여, 1898년에서 1925년 사이에 나온 방대한 연구 원고를 대부분 담고 있다. 근래 후설 현상학에 대한 세계적인 연구 흐름이 그의 연구 원고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에서 이 책은 현상학의 현재적 가치를 재조명하는 데 귀중한 밑거름이 될 것이다.
이 책에서 후설은 경험심리학적 방법에서 벗어나 현상학적 환원, 본질직관과 같은 순수 현상학적 방법을 통해 상상, 이미지의식, 기억을 포괄하는 ‘직관적 재현’의 고유한 본질에 대한 규명을 시도했다. 전통적으로 상상, 이미지의식, 기억 같은 것은 기호와 상징 등에 의한 ‘비직관적 재현’ 작용인 ‘지각’에 비해 불분명하고 열등한 것으로 간주되어 왔다. 또한 그것은 단지 외적 원인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