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logue
Chapter 1 아이디어는 주변 관찰에서부터 시작한다!
01 선생님, 발명하기 위해서 우리가 처음으로 가져야 할 태도는 무엇인가요?
02 선생님, 발명에 처음 도전합니다! 어떻게 시작해야 하나요?
03 선생님, 발명을 더 잘하고 싶어요. 방법이 있을까요?
04 선생님, 다른 나라에서도 발명 관련 활동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나요?
05 선생님, STEAM 교육, 메이커 교육, 소프트웨어 교육 등은 발명 교육과 어떤 관련이 있나요?
06 선생님, 저는 발명 교육 과정을 체계적으로 배우고 싶어요. 방법을 이야기해 주세요!
07 선생님, 발명 교육이 중요한가요?
08 선생님, 발명대회에 참가하는 것이 좋을까요? 대회에 참가하는 장점은 무엇인가요?
09 선생님, 발명을 잘 모르는 학생도 참여할 수 있는 발명대회가 있나요? (대한민국학생발명전시회
10 선생님, 저는 단계적인 연구 과정을 통해 발명 아이디어를 발전시키는 발명대회에 나가고 싶어요 (전국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
11 선생님, 발명이 우리의 진로에 영향을 주나요? 발명과 진로를 연결한 사례를 이야기해 주세요!
Chapter 2 대한민국학생발명전시회에 도전하라!
01 선생님, 대한민국학생발명전시회에 참가하는 과정이 궁금해요!
02 대한민국학생발명전시회에서는 지금까지 어떤 작품이 수상했나요?
1. 생활에서 찾은 아이디어
1 화장실에서 찾은 발명
2 공부하다가 찾은 발명
3 자전거를 이용하면서 찾은 발명
2. 도구에서 찾은 아이디어
1 택배에서 찾은 발명
2 드라이버에서 찾은 발명
3. 경험에서 찾은 아이디어
1 자판기에서 찾은 발명
2 목발에서 찾은 발명
3 도로에서 찾은 발명
4. 수업에서 찾은 아이디어
1 컴퍼스에서 찾은 발명
2 책에서 찾은 발명
5. 안전을 위한 아이디어
1 사건과 사고에서 찾은 발명
2 공공장소를 위한 발명
3 건축물에서 찾은 발명
4 해상 조난에서 찾은 발명
Chapter 3 전국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에
발명, 어렵지 않다! 주변 관찰부터 시작해 보자.
이 책은 발명에 관심이 많고, 발명대회에 도전하고자 하는 학생, 학부모, 그리고 선생님을 위한 책으로 발명에 대한 전반적인 궁금증을 해소하고, 발명대회에 참가하는 실질적인 방법을 제시한다. 저자 정호근 선생님이 20여년 간의 발명 교육 경험을 바탕으로, 수많은 학생, 학부모, 선생님으로부터 반복해서 받아온 질문을 정리하여 이에 답하는 형식으로 내용을 구성했다. 일상에서 발명 아이디어를 발상하고 구체화해서 실제 모델까지 만들어보는 전반적인 발명 과정을 안내하고, 발명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1장에서는 발명을 시작하는 기본 태도와 주변에서 아이디어를 찾는 방법을 주로 다룬다. 주변의 일상적인 문제를 관찰하는 것이 발명의 출발점이 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며, 학생들이 발명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극복하고 적극적으로 아이디어를 탐색할 수 있도록 돕는다. 거리에서 쉽게 볼 수 있으면서도 도입된 지 오래되지 않은 건널목 그늘막이나 바닥 신호등과 같은 발명품을 사례로 들면서 발명에 관한 흥미를 유발한다.
저자는 STEAM 교육, 메이커 교육, 소프트웨어 교육 등과 연결하여 발명교육의 중요성을 설명한다. 창의력 기반의 문제 해결이 미래 인재 양성에 얼마나 중요한지, 그리고 학생들이 스스로 문제를 찾고 해결하는 과정에서 겪는 성공과 실패가 성장의 기반이 될 것이라고 강조한다. 1장에서는 발명교육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하고 발명대회의 개요를 소개한다.
발명, 문제를 해결하는 힘! 발명대회를 통해 아이디어를 세상에 전하자.
2장에서는 대한민국학생발명전시회를, 3장에서는 전국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를 다룬다.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발명대회의 참가 신청 단계부터 최종 결과물 제출 단계까지, 많은 참가자가 시행착오를 겪는 부분을 섬세하게 안내한다. 대회 진행 과정, 심사 기준 등을 모두 정리하여 한 번에 볼 수 있다.
많은 학생이 발명대회에는 엄청난 아이디어로 참가해야 한다는 생각에 부담을 느낀다.